| ▲ 기아가 ‘2026 브뤼셀 모터쇼’에서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기아 EV2’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아> |
[비즈니스포스트] 기아가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기아 EV2(EV2)’를 공개했다.
기아는 현지시각 9일 벨기에 브뤼셀 엑스포에서 열린 ‘2026 브뤼셀 모터쇼’에서 EV2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고 밝혔다.
EV2는 기아가 내놓는 6번째 전용 전기차다. 유럽 전략형 모델로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는다. 기아는 EV2로 B세그먼트(소형) 전기 SUV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EV2의 전장은 4060㎜, 전폭 1800㎜, 전고 1575㎜다. 기아는 회사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적용해 견고하면서도 현대적 SUV 이미지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실내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연결된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송풍구와 물리 버튼은 수평 구조로 배치됐다.
크래시패드를 가로지르는 무드 조명은 1열 도어 트림으로 이어진다. 방향지시등과 연동해 운전자에게 직관적 정보를 제공한다.
GT 라인에는 차체 색상의 가니쉬가 적용된 전용 범퍼와 19인치 전용 휠 등이 탑재된다.
EV2에는 롱레인지 모델 기준 61.0킬로와트시(kWh) 배터리가 탑재됐다.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448㎞다. EV 루트 플래너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충전소 경유 경로도 안내받을 수 있다.
급속 충전했을 때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롱레인지 모델은 30분, 스탠다드 모델은 29분이 걸린다. 11킬로와트(kW) 및 22kW 완속 충전도 지원한다. 플러그앤차지 기능이 적용돼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 인증과 결제가 진행된다.
기아는 EV2에 고출력 컬럼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을 탑재했다. 스티어링 기어비를 최적화해 좁은 골목이나 복잡한 교차로에서도 민첩한 핸들링을 구현했다. 후륜 커플드 토션 빔 액슬에 하이드로 부싱을 적용해 방지턱과 노면 요철에서 오는 충격도 줄였다.
| ▲ 기아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기아 EV2’의 실내. <기아> |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차로 유지 보조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실내 승객 모니터링 시스템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탑재했다.
실내 승객 모니터링 시스템은 룸미러에 내장된 카메라로 탑승객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부주의 운전을 경고하고 충돌 상황에서는 안전벨트와 에어백 등 승객 보호 장치와 연동해 안전을 강화한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A필러 폭은 최소화하고 후면 유리를 하향 설계해 전·후방 시야를 확보한 점도 특징이다.
기아는 EV2에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를 적용해 콘솔 수납 공간을 확보했다. 2열 시트에 슬라이딩 기능을 추가해 레그룸을 기본 885㎜에서 최대 958㎜까지 확장할 수 있다. 2열 헤드룸은 973㎜이며, 리클라이닝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적재 공간은 기본 362ℓ에서 2열을 접으면 최대 1201ℓ까지 확장할 수 있다. 트렁크 입구는 1094㎜다. 동급 최초로 15ℓ짜리 프렁크(앞쪽 트렁크)도 탑재됐다.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선택 사양으로 운영한다. 디즈니·마블·픽사·스타워즈·내셔널지오그래픽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테마와 음악 스트리밍, 반려동물을 위한 펫모드 등도 이용할 수 있다.
실내·외 V2L(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외부로 끌어다 사용하는 것)과 100와트(W) USB-C 타입 충전 단자, 기아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 디지털 키 2,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등 최신 사양도 적용했다.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은 “EV2는 기아 전용 전기차 가운데 가장 콤팩트하면서도 가장 생동감 넘치는 실내 경험과 감성적 디자인을 갖춘 모델”이라며 “차급을 초월한 넓은 공간과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으로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는 2026 브뤼셀 모터쇼에서 EV3 GT와 EV4 5도어 GT, EV5 GT 등도 새롭게 공개했다. 상반기 안에 EV3 GT, EV4 4도어 GT, EV5 GT의 상세 상품성을 공개하고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