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일론 머스크 트럼프와 '밀월' 성과, 테슬라 스페이스X 뉴럴링크 규제 피했다

일론 머스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자리잡아 정부 업무에 참여한 성과가 이미 충분히 반영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테슬라와 스페이스X, 뉴럴링크 등 일론 머스크가 운영하는 기업들이 다양한 정부 계약 수주와 규제 완화로 성장가도를 달리기 훨씬 유리한 환경에 놓였기 때문이다.미국 NBC뉴스는 12일..

테슬라 보급형 '모델Q' 출시 가능성, "로보택시보다 주가 상승에 효과적"

테슬라가 '모델Q'로 불리는 저가형 전기차를 실제로 출시한다면 자율주행 택시 신사업보다 주가 상승에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11일(현지시각)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테슬라 로보택시가 아닌 모델Q가 주가 상승을 견인할 동력"이라며 "6월 중 자세한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포브스는 테슬라가 최근 신사업으로 적극 밀어붙이는 무인 자율주행 택시인 로보택시가 주가 반등에는 큰 효과를 내지 못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아직 자율주행 택시에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반면 테슬라 보급형 전기차는 최근 큰 폭으로 감소한 차량 판매실적 반등에 실질적 해답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테슬라는 4월 말 콘퍼런스콜에서 이른 시일에 보급형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이기 위해 주력하겠다며 6월부터 생산을 시작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증권사 도이체방크는 테슬라 저가형 전기차를 모델Q로 이름짓고 미국 기준 판매가격이 3만 달러(약 4252만 원)

미중 관세 90일 동안 유예 합의, 미국 '145%→30%' 중국 '125%→10%'

미국과 중국이 상대국에 책정했던 관세율을 임시로 대폭 인하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내놨다.미국 백악관은 12일(현지시각) 미중 양국이 서로에게 부과했던 추가 관세를 이번 달 14일부터 90일 동안 유예하기로 결정했는 내용을 담은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이에 따라 트럼프 정부가 책정했던 대중 수입 관세는 145%에서 30%로 인하된다. 중국 당국도 125%였던 대미 관세를 추가 협상 결과가 나올 때까지 10%로 낮춰 적용한다.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우리는 공동의 이익을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양측 대표단은 디커플링(공급망 배제)을 원치 않는다고 의견을 모았다"라고 말했다.앞서 미중 양국은 현지시각으로 10~1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비공개 무역 협상을 벌였다.미국에서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과 제이미슨 그리어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나섰다.중국은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와 리청강 상무부 국제무역담판대표 겸 부부장이 참석했다.

TSMC 2나노 파운드리 물량 애플이 선점, 올해 매출 기여도 '사상 최대' 전망

대만 TSMC가 애플 반도체 위탁생산을 통해 거두는 매출이 올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애플이 올해 양산을 앞둔 TSMC의 2나노 미세공정 파운드리 최초 고객사로 떠오른 데다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도 가장 많은 물량을 맡기며 의존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대만 경제일보는 12일 업계에서 입수한 정보를 인용해 "TSMC가 양산을 준비중인 2나노 공정의 초기 생산량은 이미 애플에 거의 다 배정된 상태"라고 보도했다.TSMC는 하반기부터 대만에서 2나노 반도체 파운드리 생산라인을 가동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엔비디아와 AMD, 인텔과 미디어텍, 브로드컴이 모두 TSMC의 2나노 기술을 활용하는 고객사로 이름을 올리며 치열한 물량 확보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그러나 초기에 양산되는 반도체 물량을 대부분 애플이 차지하게 되며 다른 고객사들이 2나노 파운드리를 본격적으로 맡기는 시점은 다소 미뤄질 공산이 크다.애플은 TSMC가 가동을 시작하는 미국 애리조나 4나노 파운드리 공장에도 이미 최대 고객사로 자리잡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와 AI 반도체 더 비싸져, TSMC 파운드리 단가 인상 때문

엔비디아가 최근 그래픽카드와 인공지능(AI) 반도체를 비롯한 주요 제품의 가격을 전반적으로 크게 인상하고 있다는 정황이 파악됐다.반도체 위탁생산 협력사인 TSMC의 미국 파운드리 공장 단가 상승과 트럼프 정부의 수출규제에 따른 엔비디아 실적 악화 등이 원인으로 지목된다.대만 디지타임스는 12일 부품업계에서 입수한 정보를 인용해 "엔비디아가 여러 악재로 큰 손실을 피하기 어려워지며 모든 제품의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엔비디아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규제로 중국 시장에 수출하던 인공지능 반도체 'H20'을 더 이상 판매할 수 없게 됐다.수출 중단으로 이번 분기에 입게 될 손실 규모만 55억 달러(약 7조7천억 원) 안팎으로 추산된다.디지타임스는 이러한 손해를 일부 만회하기 위해 RTX5090 그래픽카드와 H200, B200 등 인공지능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반도체의 가격을 약 10%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일례로 9만 대만달러(약 416만 원) 안팎이던

MS 오픈AI와 파트너십 협상에 난항, 신기술 접근 위해 지분 일부 포기 제안도 

마이크로소프트(MS)가 한화로 18조 원을 누적 투자한 오픈AI와의 파트너십 조정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MS가 앞으로 출시될 오픈AI의 새 인공지능(AI) 기술에 접근하는 조건으로 일부 지분을 포기하는 제안을 했다는 내용도 언급됐다.11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는 협상 내용을 아는 취재원 3명의 발언을 인용해 "MS는 2030년 이후에 나올 오픈AI 신기술을 활용하고자 한다"라고 보도했다.MS는 오픈AI에 누적해서 130억 달러(약 18조1214억 원)를 투자했다.2019년 10억 달러를 처음으로 투자했을 당시 계약 효력은 2030년까지였다. MS가 챗GPT와 같은 오픈AI 제품을 사용하고 수익 배분은 어떻게 할지를 계약에 담았다.MS가 2030년 이후에도 오픈AI가 내놓을 AI를 자사 제품에 활용할 권한을 유지하고자 해당 계약 내용을 조정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다.파이낸셜타임스는 "오픈AI의 지분 일부를 포기하겠다는 제안도

애플 2027년 '통유리 아이폰' 출시 전망, 폴더블과 스마트글라스도 출격 준비

애플이 2027년에 첫 아이폰 출시 20주년을 맞아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적용한 신제품을 다수 선보일 것이라는 예측이 제시됐다.화면을 접을 수 있는 형태의 폴더블 아이폰과 대부분의 소재를 유리로 구성한 곡선 디자인 아이폰, 첫 스마트글라스 등 다양한 새 제품 라인업이 공개될 수 있다.블룸버그는 11일(현지시각) "애플이 2027년을 기념비적 해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오랜 기간 미뤄졌던 디자인 혁신을 마침내 추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애플은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 아이폰과 맥북, 애플워치 등 주요 하드웨어 제품의 디자인을 유지하며 내부 성능만 개선한 신제품을 출시해 오고 있다.블룸버그는 이러한 전략이 아이폰을 비롯한 주력 상품의 판매 부진에 원인이 됐다고 지적했다.애플의 장점으로 꼽혀 온 혁신 동력이 눈에 띄게 약화되고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프로' 이외에는 뚜렷한 신제품도 장기간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더구나 비전프로마저 높은 가격에 비해 활용도가 낮다는 평가를 받으며 소비자들에 외

뉴욕증시 3대 지수 미국 중국 무역협상 결과 앞두고 혼조세, 국제유가는 상승

뉴욕증시 3대 지수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을 앞두고 혼조세를 보였다.국제유가는 협상 결과가 긍정적일 것이란 기대감에 상승세가 나타났다.현지시각으로 9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직전 거래일보다 119.07포인트(0.29%) 내린 4만1249.38에 장을 마쳤다.대형주 중심의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4.03포인트(0.07%) 하락한 5659.9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0.78포인트(0.00%) 오른 1만7928.92에 거래를 마감했다.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을 앞두고 경계감이 나타난 것으로 해석됐다.미국과 중국은 10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가졌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회담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10시간가량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양국은 다음날인 11일 회의를 이어간다.미국이 중국에 145% 관세를 부과한 뒤 첫 협상이라는 점에서 시장은 이번 회의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관세가 60% 수준까지 낮아질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첫 날

중국 미국과 'AI 패권 전쟁'에 승기 노린다,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력은 한계

미국이 중국과 인공지능(AI) 기술 글로벌 패권 전쟁에서 승기를 잡고 있지만 가파른 추격을 받고 있어 안심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는 분석이 나온다.중국은 정부 주도의 민관 협력 및 자금 지원으로 자국 기업의 역량은 빠르게 키우고 있다. 다만 반도체 기술을 비롯한 분야에서 뚜렷한 한계점도 파악되고 있다.11일 미국 보안 전문 분석업체 인식트그룹 보고서를 보면 중국은 2030년까지 전 세계 인공지능 선두 국가로 오르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인식트그룹은 미국 국방부 공식 협력업체로 중국과 러시아, 북한 등의 사이버 활동에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안보 전략 수립에 기여하는 기관이다.이번 보고서에서 인식트그룹은 미국과 중국 사이 인공지능 기술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이라는 예측을 전했다.현재 중국의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은 미국보다 성능이 3~6개월 정도 뒤처진 것으로 파악되지만 확실한 2위 자리를 지키며 다른 국가와 격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인식트그룹은 중국이 2030년 안에 미국 인공지능 기술을 추월

중국 SMIC 올해 생산 설비에 70억 달러 투자, 전기차용 반도체 수요 대응

중국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기업인 SMIC가 올해 한화로 10조 원을 웃도는 자금을 생산 설비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전기차를 비롯한 산업에서 반도체 수요가 늘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에 나선다고 설명했다.SMIC는 9일 생산능력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올해 자본지출(CAPEX)로 73억2천 달러(약 9조8천억 원)를 집행하겠다고 밝혔다고 닛케이아시아가 이날 전했다.중국에서 자체 반도체 공급망을 형성하려는 시도가 강화돼 SMIC 또한 수요 증가 효과를 누리는 것으로 보인다.특히 BYD와 같은 중국 전기차 업체가 내수는 물론 수출시장 점유율까지 확대하는 추세라 반도체 수요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설명도 나왔다.중국 당국은 완성차 제조사로 하여금 자국산 반도체 비중을 올해 최소 25% 이상으로 맞추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SMIC에 자동차용 반도체 주문이 확대될 수 있어 대규모 투자로 생산 설비를 확충하려는 것이다.자오하이쥔 SMIC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반도체 설계 분야에

미국 FDA 생성형AI 전면 도입 추진, 글로벌 제약사 신약 허가 심사 단축 호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전면 도입하겠다고 예고하면서 신약 허가 심사 기간 단축 기대감이 일고 있다.최근 FDA 인력 감축으로 의약품 승인에 차질이 우려됐었으나 AI 기술이 이를 보완할 해법이 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9일 와이어드 외신 등에 따르면 마틴 마카리 FDA 국장은 생성형 AI 시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6월30일까지 모든 FDA 센터에 AI를 전면 도입하겠다고 밝혔다.마카리 국장은 "기존 검토 과정에서 비효율적으로 소모되던 반복 작업을 줄여야 한다"며 "AI 기술을 기관 전반에 도입하면 신약 심사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에 따라 FDA는 내부 데이터 플랫폼과 연동된 공통의 생성형 AI 시스템을 운영하게 된다. 이후 각 센터의 필요에 따라 기능을 확장하고 시스템을 최적화할 예정이다.마카리 국장은 이달 4일부터 6일까지(현지시각) 워싱턴 D.C.에서 열린 미국병원협회(AHA) 연례 회원 총회에서도 "왜 신약 하나가 시장에 나오기까지 10년 이상 걸리는가?&rdq

"엔비디아 중국에 신형 인공지능 반도체 출시 임박", H20보다 성능 크게 낮춰

엔비디아가 중국 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인공지능(AI) 반도체 'H20'의 성능을 더 낮춘 새로운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미국 트럼프 정부가 엔비디아 H20마저 중국에 사실상 수출할 수 없도록 하는 새 규제를 시행한 데 대응하려는 목적으로 분석된다.로이터는 9일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엔비디아가 H20 다운그레이드 버전을 앞으로 약 2개월 안에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엔비디아는 7월 출시를 목표로 H20보다 성능을 더 낮춘 후속 제품을 준비중인 것으로 전해졌다.H20은 미국 바이든 정부가 엔비디아 H100 등 고사양 인공지능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금지하자 규제 기준에 맞춰 성능을 하향해 개발된 제품이다.그러나 트럼프 정부는 출범 뒤 H20도 중국 수출 규제 대상에 포함했다.엔비디아는 예상치 못한 H20 수출 제한으로 실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텐센트와 알리바바, 바이트댄스 등 중국 고객사들의 수요를 모두 놓칠 위기에 처했다.지난 회계연도 엔비디아

테슬라 주가 강세론자 "우버에 로보택시 밀릴 가능성", 우버 자율주행 플랫폼 잠재력 커

테슬라가 자율주행 무인 차량호출 '로보택시' 서비스에서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우버에 열위를 보일 수 있다는 시각이 나왔다.테슬라 주가 강세론자가 내놓은 시각이라 이목을 끈다.8일(현지시각) 투자전문지 벤징가는 개리 블랙 투자자 발언을 인용해 "테슬라만이 로보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보도했다.개리 블랙은 우버의 1분기 실적 발표 및 자율주행 승차 공유 계획을 보고 이와 같은 반응을 내놨다.우버는 로보택시 선두 업체로 꼽히는 구글 웨이모를 비롯해 다수 기업과 각각 손잡고 차량공유 서비스를 일부 지역에 제공하고 있다.우버가 플랫폼으로 기능하는 앱을 바탕으로 어떤 자율주행 업체와도 사업을 확장할 수 있어 테슬라를 넘어설 만큼 잠재력을 갖췄다는 것이다.블랙 투자자는 "늦어도 2년 안에 많은 제조사가 우버 플랫폼에서 (테슬라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자율주행 승차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바라봤다.테슬라 강세론자로 유명한

비트코인 시세 올라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주가도 최고치, 보유 자산 가치 상승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주가가 뛰어 올해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비트코인 시세가 상승하며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보유하고 있는 가상화폐 자산의 가치도 높아진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현지시각으로 8일 미국 증시에서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주가는 전날보다 5.58% 상승한 414.38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이날 주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시세가 올해 2월 이후 처음으로 10만 달러선을 돌파하면서 투자심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미국 상장기업 가운데 비트코인을 가장 적극적으로 매수하고 있는 기관 투자자로 꼽힌다.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자연히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보유한 자산 가치 상승으로 이어진다.올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매수한 비트코인의 가치는 109억5천만 달러 안팎으로 집계됐다. 매수 당시보다 가격이 약 8억3760만 달러 상승한 것이다.보유하고 있는 전체 비트코인의 가치는 563억1천만 달러 안팎으로 약 47.9%에 이르는 평가차익을 보고 있다.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2020년부터 비트코인을 전략자산으로 비축하겠다고 밝힌 뒤 가상화폐를 꾸준히

TSMC 인재 유치 비결로 성과급 체계 꼽혀, "월급의 최대 45배 연봉 책정"

대만 TSMC가 성과급 및 회사 이익을 임직원과 공유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 데 장점을 확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9일 대만 중국시보가 보도한 TSMC 공시자료를 보면 2024년도 기준 석사급 학위를 보유한 신입 직원의 월 급여는 6만5130대만달러(약 302만 원)로 집계됐다.대학교를 졸업한 신입 직원 급여는 월 4만2930대만달러(약 199만 원), 고등학교 졸업 직원 초봉은 3만8400대만달러(약 178만 원)다.그러나 같은 해 전체 직원의 평균 연봉은 300만 대만달러(약 1억3929만 원)로 집계됐다. 월 급여로 따지면 25만 대만달러(약 1161만 원) 안팎이다.중국시보는 TSMC의 성과급 중심 급여체계 때문에 초봉은 높지 않은 수준이지만 평균 연봉과 큰 차이를 보인다고 분석했다.TSMC 직원의 실제 연봉이 성과급을 반영하면 월 급여의 30~45배 수준으로 책정될 수 있는 만큼 이러한 급여체계가 큰 장점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중국시보는 TSMC가 회사 전체 이익을 임직원과 공유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요소라고 지목했다.

BYD 유럽에서 1분기 신차 판매 신기록, "2030년 수출비중 50% 목표"

중국 BYD가 5년 뒤부터 신차 가운데 절반을 중국 바깥에서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BYD는 올해 1분기 유럽에서 판매 신기록을 세우며 수출 성과를 냈는데 현지 공장 및 판매점 확대로 이러한 추세를 이어 갈 방침이다.8일(현지시각) 로이터는 상황을 잘 아는 취재원 4명의 발언을 인용해 "BYD가 2030년까지 신차 절반을 외국에서 판매하려 한다"라고 보도했다.유럽과 남아메리카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판매를 늘려나간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로이터는 BYD가 투자자에게 해외 시장을 공략할 만한 차량 라인업을 갖췄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고 보도했다.로이터는 "BYD가 이런 목표를 달성하면 토요타나 폴스크바겐을 비롯한 상위 완성차 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BYD는 지난해 427만 대의 차량을 판매했는데 이 가운데 90%는 중국 시장이 소화했다.회사 경영진은 유럽 시장이 BYD

일론 머스크 역할 소프트웨어가 대체, 미국 정부효율부 '해고 프로그램' 개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정부효율부 관련 업무를 중단한 뒤 소프트웨어가 그의 역할을 일부 대체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정부 기관들에 배포되는 소프트웨어가 정부효율부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였던 인력 구조조정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로이터는 9일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연 기관들의 임직원 해고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미국 정부는 예산 감축을 목적으로 큰 폭의 인력 구조조정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두고 있다.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정부효율부에서 관련 작업을 주도해 왔다.로이터 집계에 따르면 1월 트럼프 정부가 출범한 뒤 약 26만 명의 임직원이 해고되거나 퇴직한 것으로 파악된다.일론 머스크가 최근 미국 정부에서 담당하던 보직을 그만두며 추진 동력이 약화할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앞으로는 소프트웨어가 그의 역할을 일부 대신하게 되는 셈이다.로이터는 "이 소프트웨어는 미국 정부가 인력 감축 노력에 속도를 낼 수

'관세분쟁 이후 첫 무역합의' 뉴욕증시 M7 모두 상승, 테슬라 3%대 올라

미국증시 대표주인 'M7(마이크로소프트·메타·아마존·알파벳·애플·엔비디아·테슬라)' 주가가 일제히 올랐다.현지시각 8일 미국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전날보다 3.11% 오른 284.82달러에 장을 마쳤다.마이크로소프트(1.11%)·메타(0.20%)·아마존(1.79%)·알파벳(1.92%)·애플(0.63%)·엔비디아(0.26%) 주가도 모두 상승했다.미국과 영국 정부의 무역합의안 발표 이후 투자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이후로 상호관세, 보편관세 등을 교역국에게 부과한 뒤 미국 측에 유리한 무역안에 합의할 것을 요구해 왔다.영국이 그 첫 대상이 된 셈인데 향후 글로벌 관세 분쟁이 완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강해졌다.영국은 미국을 상대로 소고기, 기계류, 농산물 등에 대한 시장 개방과 평균 관세율 인하를 약속했다. 또한 영국의 한 항공사가 100억 달러 규모의 보잉 항공기도 구매할 예정이다.미국은 큰 틀에서 10% 기본 관세는 유지하돼, 연간 10만 대까지 영국산 자동차 관세를 인하(25%->

국제유가 다시 반등, 미국의 영국과 첫 무역협상 타결 소식 영향

국제유가가 미국이 영국을 대상으로 첫 무역합의를 타결했다는 소식에 다시 상승했다.8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직전 거래일보다 3.16%(1.84달러) 오른 배럴당 59.9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7월물 브렌트유는 직전 거래일보다 2.81%(1.72달러) 상승한 배럴당 62.84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뉴욕 증시가 상승하는 등 금융시장 내 투자심리가 개선되며 올랐다"며 '특히 전날 미국과 영국이 무역협상 타결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보도된 영향을 받았다'고 분석했다.영국이 소고기, 농산물, 기계류 등 미국산 제품에 시장을 개방하는 대신 미국은 영국산 자동차와 철강재에 부과하던 관세를 인하하거나 처례하기로 합의했다.최근 유가는 트럼프 발 무역 갈등 가운데 수요 불안이 높아지며 급락세를 보였다.김 연구원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도 진행될 예정인 만큼 추후 미-중 무역분쟁 완화 기대가 높아진 점도 유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김인애 기자

트럼프 "첫 무역합의 국가는 영국, 추가 합의 내용 뒤따를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무역합의를 체결한 첫 국가는 영국인 것으로 나타났다.트럼프 대통령은 8일 오전 사회관계망(SNS)을 통해 "이날은 미국과 영국에게 아주 중요하고 기쁜 날이 될 것"이라며 "오전 10시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이 있을 것"이라 말했다.이어 "이번 합의는 향후 양국 관계를 공고히 하는 데 포괄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영국을 첫 합의 대상으로 맞이하게 돼 영광"이라 말했다.마지막으로 "현재 진지한 논의의 단계에 있는 여러 추가 합의들도 이어질 것"이라 말했다.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 교역국 가운데 첫 무역합의에 이른 국가가 나왔다며 조만간 이를 공개할 것이라 예고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보편관세, 상호관세, 품목별 관세 등을 전세계 국가들에 부과했다. 이후 관세를 완화해주겠다며 그 대가로 무역합의를 요구해 왔다. 김태영 기자

미국서 테슬라 '로보택시' '사이버캡' 상표권 출원 막혀, "너무 일반적인 용어"

미국 특허 당국이 테슬라의 자율주행 무인 호출 서비스 '로보택시' 및 전용 차량 명칭에 상표권 등록을 승인하지 않았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테슬라는 6월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는데 특허 당국을 설득해내지 못하면 상표를 등록할 수 없게 됐다.7일(현지시각) 테크크런치는 특허상표청(USPTO) 서한을 인용해 "테슬라는 3개월 안에 로보택시 관련 답변을 내야 한다"라고 보도했다.이에 따라 테슬라는 3개월 안에 상표권을 획득할 수 있는 구체적 이유와 방법을 담은 계획을 당국에 제출해야 한다.USPTO는 로보택시가 다른 회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설명하는 데에도 사용되는 일반적 용어라 상표권 승인을 거부했는데 이를 설득할 근거를 제시하라고 한 것이다.테크크런치는 "USPTO는 6일 테슬라 법률대리인에게 서한을 보냈다"며 "기한 내 답변을 전달하지 않으면 출원을 포기하는 걸로 해석된다"라고 설명했다.테슬라는 자율주행 무인 차량호출 서비스 로보택시를 6월 텍사스주

중국 BYD 칠레 리튬 양극재 공장 건설 계획 철회, 2억9천만 달러 규모 

중국 전기차 기업 BYD가 칠레에 마련하려던 한화 4천억 원 규모의 리튬 양극재 공장 계획을 철회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전기차 배터리에 필수 소재인 리튬 가격이 폭락해 투자를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8일 로이터에 따르면 BYD는 올해 1월 애초 2억9천만 달러(약 4053억 원)를 들여 지으려 했던 칠레 양극재 공장 계획을 철회하겠다는 의사를 칠레 당국에 제출했다.앞서 BYD는 2023년 칠레 현지에 리튬 공장을 짓는 사업자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BYD는 안토파가스타시 북부 지역에 연간 5만 톤의 리튬인산철(LFP) 양극재를 생산할 공장을 짓고자 했다.칠레 경제개발부 아래 생산개발공사(CORFO)와 협업해 올해 연말 가동을 목표로 했다.BYD는 이 공장 건설을 연기하겠다고 지난해 5월 발표했었는데 이번에 아예 백지화했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다.BYD와 함께 사업자로 뽑혔던 중국 칭산그룹도 별도로 지으려던 리튬 공장 사업에서 발을 빼는 것으로 알려졌다.로이터는 "두 회사가 철수

우버 CEO 구글 웨이모와 협력 성과 강조, "로보택시 운행 건수는 상위 1%"

차량호출업체 우버 최고경영자(CEO)가 구글의 자율주행 무인택시(로보택시) 회사 웨이모와 협력 성과를 두고 긍정적 평가를 전했다.로보택시 서비스가 운영되는 지역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소비자들에 일반 차량보다 훨씬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다.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CEO는 7일(현지시각) 콘퍼런스콜에서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100대 안팎의 웨이모 로보택시 운행 건수는 상위 1%에 포함된다"고 말했다.오스틴은 우버가 구글 웨이모와 협력해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지역이다. 우버 앱 이용자는 차량을 호출할 때 무인 자율주행 차량을 선택할 수 있다.운전자가 있는 차량보다 자율주행 택시가 소비자들에 훨씬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코스로샤히 CEO는 앞으로 수 개월 안에 오스틴에서 운영하는 웨이모 차량을 수백 대 수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우버와 구글 웨이모가 오스틴에서 자율주행 차량 운행 확대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경쟁사인 테슬라의 시장 진출을 앞두고 선점 효과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분석된다.테슬라는

'FOMC 금리 동결' 뉴욕증시 M7 혼조세, 알파벳 7%대 내려

미국증시 대표주인 'M7(마이크로소프트·메타·아마존·알파벳·애플·엔비디아·테슬라)' 주가가 엇갈린 채 마감했다.현지시각 7일 미국 뉴욕증시에서 알파벳(A)은 전날보다 7.26% 내린 151.38달러에 장을 마쳤다.애플 주가도 1.14% 하락마감했다.반면 마이크로소프트(0.01%)·메타(1.62%)·아마존(2%)·엔비디아(3.10%)·테슬라(0.32%) 주가는 상승마감했다.이날 뉴욕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정례회의(FOMC)와 미중 무역협상 등을 소화하면서 오르내렸다.FOMC는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후 기자회견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관세 불확실성 등에 대한 우려를 비추면서 비교적 매파적인 태도를 드러냈다.또한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과 허리펑 중국 부총리가 회담을 앞두고 각자 강경한 태도를 내비치면서 관세분쟁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약해졌다.다만 장마감 직전 미국 상무부가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출 규제를 철회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엔비디아 등 나스닥 종목들이 반등했다.이 수출 규제안은 직전 조

국제유가 하락, 미국 휘발유 재고 반등과 연준 정책금리 동결 영향

국제유가가 다시 하락했다.7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직전 거래일보다 1.72%(1.02달러) 내린 배럴당 58.0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7월물 브렌트유는 직전 거래일보다 1.66%(1.03달러) 하락한 배럴당 61.12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발표한 지난주 미국 원유재고가 203만 배럴 줄어들며 시장 예상보다 크게 감소했지만 미국 가솔린 재고가 반등하면서 수요 위축 우려가 불거지며 국제유가가 하락했다"고 분석했다.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과 관련한 신중한 태도도 유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은 7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 드라이브로 인해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하면서 경제 상황을 더 지켜보겠다며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인 4.25∼4.50%로 유지했다.연준은1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세 번 모두 기준금리를 동결했다.김 연구원은 "미국 연준이 정책금리를 동결하고 추가 인하에

미국 연준 기준금리 4.25~4.50%로 3회 연속 동결, "경제 불확실성 커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미국 연준은 현지시각 7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성명을 내고 기준금리를 4.25~4.50%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금리인하 압박에도 올해 1월과 3월에 이어 3번 연속 금리를 동결했다. 이에 한국(2.75%)과 미국의 금리차이는 상단 기준으로 1.75%포인트를 지속하게 됐다.연준은 성명문을 통해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상승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경제 불확실성이 더욱 커졌다"고 동결 이유를 설명했다.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FOMC 뒤 기자회견에서 "관세가 언제, 어디에, 어떻게 적용될지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관세 인상이 지속되면 물가 상승, 경기둔화, 고용시장 위축 등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정책 결정을 서두루지 않고 인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파월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금리인하 요구에 관해서는 "연준의 직무 수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박혜린 기자

'한국 텅스텐 채굴' 알몬티 미국 방산업체와 3년 공급 계약, "장기 수요 확보"

알몬티중공업이 미국 방위산업체 및 이스라엘 기업과 텅스텐 공급 계약을 맺었다.알몬티중공업은 한국에 자회사를 세우고 텅스텐 채굴 및 생산을 준비하는 업체다.7일 투자전문매체 스몰캡에 따르면 알몬티중공업은 미국 탄약 제조사인 텅스텐파츠와이오밍(TPW)과 산화텅스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메탈테크가 텅스텐을 분말로 가공해 TPW에 방위산업 물자용으로 제공하는 구조의 계약이다.TPW가 첫 납품일부터 3년 동안 매월 최소 40톤의 산화텅스텐을 구매하기로 한 내용도 소개됐다. 이번 계약이 구속력을 담보한(binding) 장기 거래라는 점도 언급됐다.텅스텐은 고내열과 고내마모의 특성을 가진 금속으로 절삭공구와 탄약, 포탄 등 방산분야 및 우주항공 등에 주로 사용된다.루이스 블랙 알몬티중공업 최고경영자(CEO)는 "정해진 가격을 통해 예측 가능한 장기 수요를 확보했다"라며 "회사에 중요한 이정표"라고 설명했다.알몬티중공업은 2006년 한국에 알몬티대한중석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워런 버핏 은퇴' 버크셔해서웨이 주가에 전화위복 되나, 정기배당 도입 가능성

워런 버핏 회장이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물러나며 그의 투자회사 버크셔해서웨이 주가에 반영된 프리미엄이 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하지만 CEO 교체가 버크셔해서웨이의 정기배당 도입 등 주주정책 변화로 이어지면서 오히려 기업가치 상승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도 고개를 든다.투자전문지 마켓워치는 7일 "워런 버핏이 이끌지 않는 버크셔해서웨이는 이전과 확실히 다를 것"이라며 "투자자들이 큰 변화를 염두에 둬야만 한다"고 보도했다.워런 버핏 회장은 내년 1월에 자신이 의사결정 및 경영을 총괄하던 버크셔해서웨이 CEO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사회 의장 자리는 유지한다.1965년부터 2024년까지 버크셔해서웨이의 연평균 수익률은 19.9%로 같은 기간 S&P500 상승률 평균치인 10.4%를 두 배 가까이 웃돈다.워런 버핏 회장은 장기간 좋은 투자 성과를 냈을 뿐만 아니라 가치투자를 비롯한 여러 원칙을 남긴 투자업계 최고의 거물로 평가받는다.버크셔해서웨이에도 자연히 버핏 회장의 존재가 상징적이

테슬라 미국에서 저가형 '모델Y' 출시, 세제혜택 적용하면 3만7490달러

테슬라가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주력 라인업 '모델Y' 가격을 낮춰 내놓은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는 6일(현지시각) 보급형 모델Y를 출시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4만4990달러(약 6283만 원)다.미국 정부의 세금 혜택을 적용하면 실제 가격은 3만7490달러(약 5235만 원)로 낮아진다.새로 판매되는 모델Y는 후륜구동 모델로 기존에 판매되던 4륜구동 모델과 비교해 4천 달러 저렴하다.저가형 모델Y는 테슬라가 올해 상반기 중 출시를 예고했던 모델이다.로이터는 테슬라가 보급형 모델Y 양산 및 판매 시점을 올해 말 또는 내년 초까지 연기할 수 있다고 예측했는데 기존의 출시 목표를 달성한 셈이다.테슬라는 내년에 미국에서 저가형 모델Y 25만 대를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중국과 유럽 시장에도 순차적으로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모델Y 저가형 버전은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 및 점유율 반등에 기여할 만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일론 머

엔비디아 젠슨 황 미국의 AI 반도체 수출규제 비판, 중국 화웨이 추격 두렵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미국 정부의 인공지능(AI) 반도체 중국 수출 규제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한층 더 높이며 미국이 받게 될 역풍을 경고했다.엔비디아가 당장 중국 고객사 수요를 놓치는 것을 넘어 화웨이를 비롯한 현지 기업에 중장기적으로 기술 경쟁력과 시장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두려움이 반영되어 있다.증권사 번스타인 연구원은 7일 미국 CNBC와 인터뷰에서 "엔비디아가 중국에서 사업을 할 수 없게 된다면 관련 시장 전체가 화웨이에 넘어가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해당 연구원은 "젠슨 황 CEO의 말은 틀리지 않았다"며 그의 의견에 100% 동의한다고 덧붙였다.젠슨 황은 앞서 CNBC를 통해 중국의 거대한 인공지능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놓친다면 엔비디아뿐 아니라 미국 경제와 기업들이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중국 인공지능 시장이 2~3년 안에 500억 달러(약 7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이는 미국에도 상당한 매출과 세금, 일자리 창출 기회를 불러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구글 웨이모 '로보택시' 가격 경쟁력 확보, 테슬라 진출 앞두고 경쟁우위 노려

구글의 무인 자율주행 택시(로보택시) 기업 웨이모가 요금을 우버와 리프트의 차량호출 서비스보다 저렴한 수준까지 낮추며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테슬라는 6월부터 미국 일부 지역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두고 있는데 선두 기업인 웨이모를 따라잡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경제전문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7일 "구글 웨이모와 테슬라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경쟁을 앞두고 있다"며 "두 기업의 전략 차이가 뚜렷하다"고 보도했다.웨이모는 2017년부터 로보택시 시범 주행을 시작하며 미국 내 서비스 지역을 점차 확대해 현재는 일부 도시에서 요금을 받고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테슬라는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올해 6월부터 상용화한다. 웨이모와 비교해 시장 진출 시기가 훨씬 늦은 경쟁 기업으로 떠오르는 셈이다.하지만 테슬라의 전기차 사업 규모와 자율주행 기술 잠재력 등을 고려한다면 웨이모에 만만찮은 라이벌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게 나온다.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테슬라 로보택시 이용 요금이

"TSMC 2나노 반도체 수율 3나노 추월", 삼성전자 인텔 추격 계속 따돌려

TSMC가 하반기 양산을 앞둔 2나노 미세공정 파운드리 수율이 이미 3나노 반도체 생산 직전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7일 대만 공상시보 보도에 따르면 TSMC 2나노 공정은 이미 애플과 엔비디아, AMD와 퀄컴, 브로드컴과 미디어텍 등 다수의 대형 고객사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이들은 모두 TSMC의 3나노 미세공정 파운드리를 활용했는데 차기 제품에 적용되는 반도체 생산 기술에도 굳건한 신뢰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공상시보는 하반기 양산을 준비중인 2나노 반도체 웨이퍼의 면적당 평균 결함 수가이미 5나노와 유사한 수준까지 올라왔고 3나노 생산 직전 단계보다 높아졌다고 보도했다.웨이퍼 면적당 평균 결함 수는 파운드리 수율을 측정하는 기준 가운데 하나다.이는 생산성과 원가 경쟁력에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2나노 수율이 이전에 큰 성공을 거뒀던 3나노 파운드리 초기 단계보다 높아졌다는 것은 TSMC 실적에 기여하는 효과도 더 빠르게 가시화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공상시보는 애

'관세 우려 악화' 뉴욕증시 M7 일제히 하락, 테슬라 1.75% 내려

미국증시 대표주인 'M7(마이크로소프트·메타·아마존·알파벳·애플·엔비디아·테슬라)'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현지시각 6일 미국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전날보다 1.75% 내린 275.35달러에 장을 마쳤다.마이크로소프트(-0.66%)·메타(-2%)·아마존(-0.72%)·알파벳(-0.6%)·애플(-0.19%)·엔비디아(-0.25%) 주가도 하락마감했다.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이 이날 청문회에서 주요국들과의 무역협상 진척을 강조했으나 중국과의 협상엔 뚜렷한 진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시장에서 우려가 확산됐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캐나다 총리와의 회동 전 인터뷰에서 관세를 내릴 생각이 없다는 강경한 표현을 또다시 내비치기도 했다.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2주 이내에 의약품에 대한 품목별 관세 내용이 발표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우려를 더욱 심화시켰다. 최근 외국산 영화에 대한 관세 부과를 시사한 데 이어 의약품까지 거론한 것이다.이처럼 관세에 대한 전반적인 우려가 강해지면서 뉴욕증시 전반이 약세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특히 테슬라의 경우 영국과

국제유가 반등, 이스라엘의 예멘 보복 공습과 미국 산유량 감소 전망 영향

국제유가가 중동 리스크와 미국의 산유량 감소 전망에 반등했다.6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직전 거래일보다 3.43%(1.96달러) 오른 배럴당 59.0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7월물 브렌트유는 직전 거래일보다 3.19%(1.92달러) 상승한 배럴당 62.1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며 상승했다"며 "최근 예멘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 공항을 공격한 가운데 이스라엘도 이에 대한 보복으로 예멘 공습을 진행하면서 유가 공급 불확실성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미국의 산유량 감소 전망도 유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김 연구원은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단기 에너지 시장 보고서를 통해 2025년 및 2026년 미국 산유량 전망치를 모두 낮췄다"고 설명했다. 김인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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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적 비상계엄으로 탄핵된 대통령, 내란 수괴죄 재판받아 [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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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유내강형으로 실리 중시, 디벨로퍼 중심 그룹 신사업 확장 매진 [2025년]

염동훈 메가존클라우드 대표이사 사장 Who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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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아마존 글로벌 기업 경력 30년, IT 기술과 경영 능력 두루 갖춰 [2025년]

박승우 삼성서울병원 원장 Who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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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질환 분야 권위자, 연임 발판 첨단 지능형 병원 구축에 집중 [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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