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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배민B마트' 통해 전통주 판매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25-12-22 11:4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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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배달의민족이 전통주를 판매한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17일부터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인 배민B마트에서 전통주 판매를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배달의민족,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배민B마트' 통해 전통주 판매
▲ 배달의민족이 전통주 판매를 시작했다. <우아한형제들>

판매 지역은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전국 대부분의 PPC(피킹패킹센터)Picking Packing Center) 지점에서 시작됐다. 내년 1월까지 배민B마트 모든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B마트의 전국 판매망을 활용해 전통주의 소비자 접근성을 높여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하기로 했다.

기존 대형마트나 편의점의 온라인 주류 판매는 앱(애플리케이션) 주문 이후 매장에서 직접 방문 수령하는 방식이라면 배민B마트는 주문 즉시 배달원이 집 앞까지 배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퀵커머스 서비스가 전국 단위의 물류망을 활용해 전통주 즉시 배달에 나선 것은 국내 최초다.

우아한형제들은 2천 원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제품부터 7만 원대 선물용 제품까지 다양하게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과실주 ‘분자’와 원스피리츠의 ‘원소주’ 시리즈, ‘원 하이볼’ 2종 등이 입점했다. 샴페인 막걸리로 알려진 ‘복순도가 손막걸리’, 진한 농도로 마니아층이 두터운 ‘해창막걸리 9도’, 서울의 힙한 감성을 담은 ‘서울의 밤’, 국순당의 ‘생백세주’ 등 대중성과 화제성을 갖춘 40여 종의 제품도 입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전통주 판매가 정부 전통주 산업 육성 기조에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자료를 보면 지난해 국내 주류 산업 시장 규모는 10조 원 수준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지만 법적 전통주(민속주+지역 특산주) 비중은 약 1475억 원으로 점유율 1%대에 그쳤다.

우아한형제들은 관계 법령에 따라 미성년자의 주문을 원천 차단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앱에서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등을 통한 성인 인증을 거쳐야만 상품을 열람하고 주문할 수 있다.

김동휘 우아한형제들 가공식품파트 파트장은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전통주를 B마트 통해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전국의 숨겨진 보석 같은 양조장을 발굴해 고객에게 소개하고 지역 양조장과 상생하는 퀵커머스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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