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에쓰오일이 유가 변동성과 치열한 가격 경쟁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업계에 새로운 돌파구를 선보였다.
에쓰오일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 ‘마스(MAAS)’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 에쓰오일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 ‘마스(MAAS)’를 도입했다. |
마스는 주유소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분석해 전략을 제시하는 통합 설루션 시스템이다.
주유소 판매 분석 시스템은 주유소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 해법을 제시한다.
인근 주유소의 가격, 고객 유입 및 유출 흐름, 경쟁 환경 등을 분석해 가격 경쟁력을 진단하고 적정 소비자 판매가를 제시한다.
또한 고객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방문 주기, 시간대, 주유량 등 다양한 정보를 세분화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지역·상권별 성장성 분석 기능은 주유소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신규 주유소 입점 검토에도 도움을 준다.
이 시스템은 지난 6월 최초로 도입됐다.
에쓰오일은 “실시간 판매량·상권·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처별 최적 제안을 제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며 “내부 영업 현장에서의 대응 속도도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조경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