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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철강업계 후판 가격 협상 난항 빚나, 중국산 후판 고율 반덤핑 잠정 관세 부과 여파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5-02-20 18:3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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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중국산 후판(두께 6mm 이상의 철판)에 최대 38%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결정을 내리자 조선업계와 철강업계가 서로 다른 표정을 짓고 있다.

중국산 저가 철강 공세에 보호장치가 생긴 철강업계는 한시름 놓았다는 반응이다. 반면 조선업계는 장기 불황이 끝난 뒤 찾아온 호황 속에 후판 등 선박 원가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이 어려워지는 게 아니냐는 반응이다.
 
조선-철강업계 후판 가격  협상 난항 빚나, 중국산 후판 고율 반덤핑 잠정 관세 부과 여파
▲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가 중국산 후판에 대해 최대 38%의 고율의 반덤핑 방지 잠정 관세를 매기는 예비판정을 내리자 국내 조선업계와 철강업계의 반응이 갈리고 있다. 사진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후판이 생산되는 모습. <현대제철> 

이번 중국산 후판 반덤핑 잠정 관세 부과 결정으로 올해 철강-조선 업계의 후판 가격 협상은 난항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20일 조선 업계와 철강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현재 2024년도 하반기 후판 판가 협상이 아직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조선-철강업계는 매년 상·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을 열고 반기 판가를 정한다. 원활한 선박 건조를 위해 먼저 후판을 수급한 뒤 합의한 가격에 대금을 후불 정산하는 방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20일 중국산 후판 제품에 대한 덤핑 여부 예비조사 결과, 중국 측의 덤핑 사실과 덤핑행위로 국내 철강산업이 실질적 피해를 입었다고 볼 근거가 충분하다며 예비판정과 잠정 관세 부과 건의를 심의·의결했다.

무역위는 ‘중국산 탄소강, 그 밖의 합금강 열간압연 후판 제품’에 중국 기업별로 27.91%~38.02%의 잠정 덤핑방지 관세를 부과할 것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건의키로 했다.

예비판정으로 내려진 잠정 덤핑방지 관세율은 정부가 앞으로 국내외 실사 검증과 덤핑률 최종 산정, 산업피해 최종조사 등 본조사를 거쳐 '최종 판정'을 내릴 때까지 적용된다.

반덤핑 관세 부과로 올해 상·하반기 조선-철강 업계의 한국산 후판 가격 협상 판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조선 업계는 중국산 후판에 반덤핑 관세가 매겨진 것을 반기지 않는 눈치다. 

중국산 후판 가격이 올라가 조선사들이  대체재인 한국산 후판을 채택할 수밖에 없게 되면 후판 판가 협상에서 협상력이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중국산 후판 사용 비중이 높은 일부 조선기업들은 관세 부과로 중국산 후판 총매입 비용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양국의 후판 간 품질 차이가 과거보다 좁혀졌지만, 가격은 중국산이 톤당 75만 원 안팎, 한국산은 톤당 90만 원으로 차이가 여전하다. 국내 조선 업계가 중국상 후판의 사용 비중을 늘려온 이유다.

대형 조선사들의 중국산 후판 사용비중은 10~20%이며, 중소형 선사들은 많게는 40%까지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중국산 저가 철강에 대한 보호막을 확보한 철강 업계는 한시름 놓게 됐다.

중국 철강 업계가 심각한 내수 부진에 따라 2년 전부터 ‘밀어내기 수출’에 나서면서 철강 시황은 계속 악화해왔다. 이에 따라 국내 철강업계는 일부 제철소를 폐쇄하는 등 심한 수익성 악화를 겪어왔다.

다만 오는 3월12일부터 미국 정부의 외국산 철강에 대한 수입관세 25% 부과가 예정돼, 올해도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철강업계 후판 가격  협상 난항 빚나, 중국산 후판 고율 반덤핑 잠정 관세 부과 여파
▲ 국내 조선업계와 철강업계는 매년 상·하반기에 실시하는 후판 가격 협상을 통해 후판 가격을 결정한다. 사진은 국내 한 조선소에서 작업자가 후판을 용접하는 모습. <연합뉴스> 

두 업계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후판가격 협상결과, 판가는 톤당 약 90만 원 초반으로 2023년 하반기보다 2~3만 원 낮아졌다. 이를 두고 조선 업계가 원가율 방어에 대체로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당시 판가 합의에 이르기까지 적잖은 진통을 겪었다는 게 양측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전언이다.

2025년도 후판가격 협상에서는 업황부진이 길어지고 있는 철강 업계는 반드시 판가 인상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철강 업계 일각에서는 2010년대 조선 업계 장기 불황 당시 국내 산업경쟁력 유지를 위해 철강 업계가 후판가 협상에서 양보했다는 점을 떠올려야한다고 주장한다. 전·후방 산업인 조선·철강업계가 어려울 때 상생해야한다는 논리다.

다만 2010년대 중반 대규모 적자를 냈던 조선업계와 그래도 2024년까지 영업손익 흑자를 유지하고 있는 최근 철강업계의 어려움의 수준이 다르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이은창 산업연구원(KIET) 연구원은 “철강·조선업계는 늘 가격 협상을 치열하게 감내해야 했는데, 이는 조선업계와 철강업계가 각자 수주 물량을 매출로 적용하는 시차가 다르기 때문”이라며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해 철강·조선업계의 상호 협력·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예를 들면 반기나 분기별로 철강 가격을 협상하는 것이 아니라 수주물량과 시점을 고려해 더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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