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전통적으로 애플이 강세를 보였던 일본에서 선전하고 있다. 출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0% 늘었고, 시장점유율은 두 자릿수까지 오르며 3위에 이름을 올렸다.
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5년 2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 기준 점유율 순위는 애플, 구글, 삼성, 샤프, 샤오미 등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지난해 2분기 40%의 점유율에서 올해 2분기 49%로 점유율을 높이며 선두를 수성했다. 같은 기간 출하량은 38% 증가했다.
2위를 차지한 구글은 출하량이 13% 늘었지만, 점유율은 2024년 2분기와 동일한 11%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분기 7%에서 올해 2분기 10%까지 늘어나며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에 성공했다. 출하량 증가율은 60%에 달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측은 “일본에서도 갤럭시AI의 성능이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되면서 인기가 올라간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일본 샤프는 10% 점유율에서 6%까지 하락하며 4위로 떨어졌다. 중국 샤오미 역시 8%에서 5%로 점유율이 감소하며 5위까지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5위에서 3위까지 점유율 순위를 끌어올렸다. 김호현 기자
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5년 2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 기준 점유율 순위는 애플, 구글, 삼성, 샤프, 샤오미 등으로 나타났다.

▲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우수한 인공지능(AI) 기능으로 애플이 장악한 일본 시장에서 점유율 순위를 3위까지 끌어올렸다. 사진은 갤럭시S25 시리즈 이미지. <삼성전자>
애플은 지난해 2분기 40%의 점유율에서 올해 2분기 49%로 점유율을 높이며 선두를 수성했다. 같은 기간 출하량은 38% 증가했다.
2위를 차지한 구글은 출하량이 13% 늘었지만, 점유율은 2024년 2분기와 동일한 11%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2분기 7%에서 올해 2분기 10%까지 늘어나며 두 자릿수 점유율 확보에 성공했다. 출하량 증가율은 60%에 달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측은 “일본에서도 갤럭시AI의 성능이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되면서 인기가 올라간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일본 샤프는 10% 점유율에서 6%까지 하락하며 4위로 떨어졌다. 중국 샤오미 역시 8%에서 5%로 점유율이 감소하며 5위까지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5위에서 3위까지 점유율 순위를 끌어올렸다. 김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