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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달러 환율이 1500원에 바짝 다가섰다. 과거라면 외환위기급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던 수준이다. 하지만 한국의 대규모 대미 투자 확대 등 구조적 경상수지 변화를 고려하면 이는 일시적 현상이 아닌 '뉴 노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주요 기업들은 이미 환율 1500원을 기본 시나리오로 놓고 원가 구조를 재편하며 투자와 생산, 판매 전략을 새로 짜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고환율 시대가 본격화될 2026년을 앞둔 지금 정부와 기업, 투자자들이 어떤 대응 카드를 준비하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들여다본다.
-글 싣는 순서
①'1500원을 지켜라', 정부 '미봉책' 비판에도 국민연금으로 '환율방어' 밀어붙여
② 고환율 고착화에 금리정책 부담 커진 한국은행, 이창용 '신3고' 부담 커진다
③ 고환율에도 웃지 못하는 수출기업, '환헤지 전략'에 따라 희비 극명
④ 삼양-김정수와 오뚜기-함영준 희비 가르는 고환율, 식품업계 비빌 언덕은 '해외'
⑤ '통합 대한항공' 높아지는 비용 압력, 조원태 코로나 이은 제2의 경영시험대
⑥ LG화학 롯데케미칼 엎친데 덮친 고환율, 투자 확대까지 빨간 불
⑦ 고환율에 배터리 3사 실적 회복 발목 잡히나, 원자재 수입 비용 폭탄 현실화
⑧ 크래프톤 올해도 연간 최대 실적 눈앞, 김창한 환율 효과까지 더해져 '훈풍'에 미소
⑨ 삼성SDS 고환율에 글로벌 물동량 변동성 확대 우려, 이준희 디지털 물류 플랫폼으로 방어
⑩ 고환율 상수 시대, 동학개미도 서학개미도 이것만 알고 투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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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달러 환율 상승이 수출기업에 무조건 유리했던 과거와는 상황이 달라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즈니스포스트> |
[비즈니스포스트] 원/달러 환율이 1500원을 향해 고공 행진하면서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수출 비중이 큰 국내 기업들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은 결제 통화가 달러 기반이어서, 고환율에 수혜를 받는다.
하지만 실제 각 수출 기업들은 다양한 '환헤지(위험회피)' 방법을 동원하고 있는 만큼, 고환율이 모든 수출 기업에 호재로 작용하진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16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이 1480원에 육박하면서 1500원까지 올라갈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오재영 KB증권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은 상반기 달러 약세 국면에서 1350원까지 내려갔다가, 하반기 이후 급반등해 1470~1480원대로 복귀했다"며 "과거 고점이 형성된 강한 저항 구간이지만, 달러 강세나 수급 불균형이 확대될 경우 추가 상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환율 상승은 순수출(수출-수입) 비율이 높은 반도체, 자동차, 조선 업종에 호재로 꼽힌다.
SK하이닉스는 2022년 원달러 환율이 100원 올랐을 때 분기 당 약 4천억 원의 영업이익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원달러 환율이 10원 상승했을 때 연간 1500억 원~2천억 원의 영업이익 개선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조선업도 선박 건조 대금을 달러로 받고 인건비·기자재·외주가공비 등을 원화로 결제하는 사업 구조인 만큼, 환율 상승으로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각 기업들마다 다른 방식의 환헤지 전략을 펼치고 있어, 누릴 수 있는 환차익 수준은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조선사는 계약금 10%, 중도금 30% 정도를 나눠 받고, 선박 인도 시점에 잔금(총 대금의 약 60%)을 한꺼번에 받는 '헤비테일' 방식으로 선사와 계약을 맺는다.
이에 따라 잔금을 받을 시점에 환율이 크게 하락할 경우 예상 수익이 급감하기 때문에 국내 조선 기업들은 미래 수취할 달러 금액을 두고 은행과 '통화선도거래'를 체결, 환율 변동에 관계없이 안정적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조선사가 은행과 3년 뒤 선박대금 100만 달러를 원/달러 환율 1250원(선물환율) 기준에 팔기로 약정했다면, 선박 수주 당시 1300원이었던 원달러 환율이 선박 인도 시점에 1100원으로 떨어지더라도, 조선사는 1250원에 달러를 100만 달러를 팔아 원화 12억5천만 원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다.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은 수주 대금의 30%~60%를 통화선도거래로 헤지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5년 3분기 기준 통화선도거래 계약 규모가 226억3367만 달러(29조4604억 원)에 달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수주잔액 79조8905억 원의 37% 수준이다.
반면 삼성중공업은 환헤지 비율이 경쟁사 대비 높아 환율이 급등해도 추가이익을 보기는 어려운 구조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3분기 기준 26조7300억 원 수주잔액 가운데 거의 대부분을 통화선도거래로 헤지하고 있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은 헤지 방법 차이로 경쟁사 대비 수익성 개선 속도가 더뎠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 ▲ 국내 기업들은 환헤지 전략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도모하고 있어, 과거보다는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성 변동 폭이 줄어들었다. <연합뉴스> |
반도체 기업도 일부 환헤지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말 기준 통화선도계약으로 5253억 원의 이익과 함께 7563억 원의 손실을 내면서, 결과적으로는 2310억 원의 환차손을 입었다.
일각에서는 환헤지로 국내 수출 기업의 손실이 예상보다 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일부 기업이 외국계 금융회사와 맺은 '환율 조건부(FX 트리거)' 계약의 기준선이 1480~1500원 구간에 설정돼 있어, 환율이 이를 넘길 경우 손실액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FX 트리거란 특정 금융 상품이나 외환 거래에서 미리 정해둔 특정 환율에 현재 시장 환율이 도달하면, 사전에 약속된 다른 조건이나 거래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계된 구조를 말한다.
이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이 1480~1500원 기준선을 넘으면, 특정 조건이 발동해 FX 트리거 계약을 맺은 기업은 더 낮은 환율로 은행에 달러를 강제 매각해야 한다.
현재 국내 기업이 한국씨티은행, JP모간 등 외국계 금융사 두 곳과 맺은 FX 트리거 계약 잔액은 4480만 달러(약 660억 원)에 이른다. 전체 FX 트리거 계약은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추정된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환율 상승이 무조건 유리했던 과거와는 상황이 다르다"며 "우리 수출 품목의 고급화, 환헤지, 해외 생산 등으로 과거보다는 환율 변동에 따른 수익성 변동 폭이 많이 줄었고, 특히 고율 관세가 부과된 상황에서는 고환율 효과가 오히려 수출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