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증권가가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을 차츰 복귀시키던 와중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신설을 맞닥뜨리게 됐다.
ELS에 대한 당국의 규제가 더 강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증권사들은 또 다른 ELS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 미래에셋증권 등 증권사들이 ELS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나서고 있다. |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여당인 민주당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산하에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금소위)를 신설하는 개정안을 전날 발의했다.
금소위는 향후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을 지휘하게 된다.
앞서 정부와 여당은 금융감독원 내부의 금융소비자보호처를 금소원으로 격상해 독립시키기로 했다.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분리독립시키는 만큼, 앞으로 소비자 보호와 분쟁조정에 당국이 더 깊게 관여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초대 금소원장의 윤곽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ELS와 관련해서 특히 엄격하게 바라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홍콩 ELS 폭락 사태’에서 민간 금융소비자들에게 극심한 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찬진 금감원장, 이억원 금융위원장 등 신임 금융당국 수장들도 취임 이후 ELS와 소비자보호에 대해서 따끔한 지적을 반복하고 있다.
그런데 증권가는 마침 ELS를 적극 부활시키고 있었다.
최근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등등이 ELS 상품을 새로 선보였다. 일부는 모객 이벤트까지 실시하고 있다.
ELS란 지수나 개별종목의 주가 흐름을 놓고 조건을 걸어 만기에 원금과 수익을 지급하는 대표적인 파생상품이다.
다만 ‘녹인 배리어(Knock-In Barrier, 원금손실한계)’ 등 그 구체적 조건들이 복잡해 일반투자자들의 이해가 쉽지 않으며 손실이 날 경우 크게 불어날 가능성도 있는 고난도의 파생상품이다.
앞서 홍콩 주가지수를 연계해 발행된 ELS 상품이 무더기 손실을 내면서 투자자들의 집단행동까지 이어졌던 사례도 있다.
ELS의 부활과 동시에 더 강한 금융소비자보호정책이 찾아오는 만큼 증권가에선 ELS 운용에 있어 안전을 기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
최근 미래에셋증권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ELS를 설명하는 영상을 선보였다.
ELS의 원리가 복잡한 만큼, 친근한 영상매체를 활용해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특히 이 영상에서는 “2015~2024년 ELS 발행건수 7345건 가운데 손실상환 건수는 332건이었으며 최대 손실율은 62.5%였다”고 설명하며, 말미에서도 ELS의 투자위험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하는 등 위험한 상품이라는 고지를 명시하고 있다.
▲ 한화투자증권은 보호구간을 적용한 ELS를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
한화투자증권의 경우 최근 선보인 ‘리부트 ELS’에 보호구간이 설정해놓은 것이 특징이다.
리부트 ELS는 녹인배리어에 처음 도달하면 보호 기간이 발동된다. 이 기간에는 녹인 구간 도달이 무효화되고 일정 기간 주가 관측이 멈춘다.
보호 기간이 끝난 다음에야 녹인 관측을 재개하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격 회복 기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한 증권가 관계자는 “이 밖에도 최근 증권사들이 책무구조도 등을 통해 소비자보호에 힘주는 만큼 앞으로 ELS 안전성을 다지는 시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