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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주7일 배송경쟁에 거리로 나선 택배기사들, "건강 헤쳐도 시대적 흐름이면 괜찮나"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5-04-10 16:5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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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주7일 배송경쟁에 거리로 나선 택배기사들, "건강 헤쳐도 시대적 흐름이면 괜찮나"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택배기사들이 10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진빌딩 앞에서 열린 한진의 '주 7일 배송' 도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유통업계의 배송 속도 경쟁이 택배업계의 ‘주 7일 배송’ 도입을 촉진하고 있는 가운데 택배 기사들이 생존권을 보장하라면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미 365일 배송 체계를 갖춘 쿠팡에 대항해 올해 1월에는 CJ대한통운이 ‘매일배송’을 시작했고, 한진은 4월 말부터 ‘주 7일 배송’ 시행을 앞두고 있다.

쉴틈 없이 택배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한진 소속 택배기사들은 2020년의 ‘연쇄 과로사 사태’의 재현을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회사가 주 7일 배송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하며 원청인 회사가 직접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10일 서울 중구 한진 빌딩 앞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택배기사 13명이 모여 한진의 주 7일 배송의 도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재 한진 택배 기사들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 6일 근무하고 있다. 주 7일 배송을 도입하면 피로도가 커지고, 고용불안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이들은 주장했다.

김광석 택배노조 위원장은 “택배 기사들의 건강권과 휴식권 관련 대책은 전무하고, 회사 측은 노조와 대화조차 거부하고 있다”며 “노조는 주 7일 배송을 반대하며 노동자 권리를 보호하는 조건 하에서만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정민정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사무처장은 “쿠팡식 배송 속도 경쟁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그렇게 요구했음에도, 쿠팡을 방관했던 정부로 인해 오히려 택배 현장에서는 주 7일 배송이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성 비정규직 출신인 정혜경 진보당 국회의원도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존 배송지역의 택배기사에 주말배송을 강요할 게 뻔하다”며 “자기 배송지역 물량이 줄고, 수수료 수입이 줄어드는 걸 걱정하는 택배기사는 어쩔 수 없이 주말에도 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장] 주7일 배송경쟁에 거리로 나선 택배기사들, "건강 헤쳐도 시대적 흐름이면 괜찮나"
▲ 김진일 택배노조 한진 강동지회장이 10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진빌딩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일선에서 택배기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진일 택배노조 한진 강동지회장은 ‘X, 양XX’라는 과격한 표현을 써가며, 택배기사들의 협의 요구에 사측이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회장은 “CJ대한통운보다 1인 당 담당구역이 3~4배 넓어 가뜩이나 배송이 오래 걸리는데, 당일배송에 배송 완료 사진 전송을 회사가 강요해대니 몇 년 전처럼 과로사가 생기는게 아닌지 걱정된다”며 “악조건에도 묵묵히 일해온 택배기사들에게 돌아온 게 주 7일 배송, 그것도 한 달도 안 남기고 군사작전 하듯이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진택배가 계속 일하고 싶은 회사가 되도록 많이 늦었지만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택배노조와 협의 테이블에 나서길 바란다”며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면 조합원들과 총 파업도 불사할 것”이라고 했다.
 
[현장] 주7일 배송경쟁에 거리로 나선 택배기사들, "건강 헤쳐도 시대적 흐름이면 괜찮나"
▲ 김탄희 택배노조 한진본부장이 10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진빌딩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회사 측이 대리점과 택배기사에 주 7일 배송 도입 관련한 대책마련을 현장 대리점에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탄희 택배노조 한진본부장은 “4월27일부터 70여 개 거점 터미널을 이용해 주 7일 배송서비스를 시행한다는 것 말고는 택배기사를 보호할 수 있는 아무런 계획이 없다”며 “배송의 실질적 대책은 대리점과 택배기사가 알아서 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이렇게 강제로 시행하다 보니 주 7일 배송 서비스를 수행하기 어려운 대리점은 스스로 포기하거나 택배기사 수수료를 삭감해 휴일배송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등 오롯이 대리점과 택배기사에 부담과 피해가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계자들이 각자 발언을 마친 뒤 택배노조 측은 준비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택배노조 측은 국토교통부에 “노동조합과 협의없는 한진의 주 7일 배송 강행은 택배기사의 과로방지와 안전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을 규정한 생활물류법 제36조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국토부는 감독과 시정을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회사에는 △주 5일 근무 실시 △고용안정 보장 △휴일 배송 물량을 원청(한진)이 처리할 것 등을 요구했다.

유통업계의 속도 경쟁에도 자성을 촉구했다.

택배노조 측은 “국민들에게도 호소한다”며 “택배기사의 건강을 헤쳐도 새벽배송, 주 7일 배송 등은 시대적 흐름이니 그냥 해도 되는 것인가”라며 “조금 천천히 배송하면 안되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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