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시프트업 모바일게임 '니케' 잇단 관리 미흡 문제에 이용자 불만 폭발

이동현 기자 smith@businesspost.co.kr 2024-11-13 12:19:2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시프트업 모바일게임 '니케' 잇단 관리 미흡 문제에 이용자 불만 폭발
▲ 시프트업 측은 12일 네이버 라운지에 '솔로레이드' 버그 수정과 관련 보상을 안내했지만, 버그를 악용한 이용자에 대한 처벌 등 제재 내용이 발표되지 않아 이용자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니케 네이버 라운지 캡처>
[비즈니스포스트] 시프트업의 대표 서브컬처 모바일 슈팅 게임 '승리의여신:니케'에 지속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 12일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니케와 다른 지식재산권(IP)과 협업 성과에 아쉬움을 표명했지만, 출시 2주년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 현재도 여러 문제점이 속출하고 있다.

13일 게임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시프트업의 대표 수익원인 니케 품질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게임의 최종 콘텐츠인 ‘솔로레이드’에서 발생한 버그를 악용한 이용자를 처벌해달라는 이용자 반발이 빗발치고 있는데도, 관련 조치가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회사는 지난 12일 니케 네이버 라운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솔로레이드 버그 수정과 소정의 보상을 제공하겠다는 공지를 올렸다. 하지만 이 공지 댓글에서는 "처벌은 없지만 보상 받고 떨어지라는 거네", "보상이 아니라 처벌을 해라. 그 사람들 때문에 피해를 본 이용자는 무슨 죄냐" 등 비판 글이 잇따랐다.

니케 서비스와 관련한 불만은 지난 8월 진해오딘 일본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과 콜라보레이션을 기점으로 증폭됐다.

당시 콜라보레이션으로 등장한 에반게리온의 캐릭터 '아스카', '마리', '레이'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뽑을 수 없는 '한정 캐릭터'임에도 뛰어난 성능으로 출시돼 이용자의 공분을 샀다. 기존 이용자들은 뛰어난 성능의 캐릭터를 뽑기 위해 아이템 구매에 상당한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불만은 올해 3분기 니케 매출에도 영향을 미쳐, 회사는 직전 분기(385억 원)보다 11.2% 감소한 34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콜라보레이션이 서브컬처 게임에서 매출을 끌어올리는 주요 이벤트이지만, 정반대의 결과를 낳은 것이다.

이에 따라 시프트업은 지난 10월31일부터 2주년 이벤트로 이용자 달래기에 나섰다. 하지만 이벤트에서 고성능 니케가 다수 포진된 '필그림' 출신의 캐릭터를 기존 1명에서 2명으로 늘리고, 이 가운데 '신데렐라' 캐릭터에서 치명적 결함이 발생하는가 하면, 솔로 레이드에도 버그가 생기는 등 잇따라 문제가 발생했다. 이동현 기자

최신기사

[14일 오!정말] 유인태 "윤석열, 김건희 여사의 영적 세계에서 벗어나길"
쿠팡 패션사업 투자 확대에도 성과 미미, ‘고급·전문’ 이미지 변신 쉽지않네
3개월만에 벤츠 전기차 또 화재, 이번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
오리온 3분기 영업이익 1371억으로 2.6% 줄어, "원부재료 가격 인상 탓"
롯데그룹 디자인전략회의 첫 개최, 신동빈 이동우 비롯해 사업군 총괄대표 참석
일론 머스크 트럼프 정부에서 '외부 자문역' 그치나, 근무 기간과 영향력 제약
이재명 11월 사법리스크 선고 D-1, 공직선거법보단 위증교사 재판 만만찮아
[지스타] 네오플 대표 윤명진 "프로젝트 오버킬은 '던파'와 달리 전직 시스템 없을 것"
세아제강지주 3분기 영업이익 194억으로 84.3% 줄어, "전방 수요 침체 영향"
대우건설 저탄소 친환경 콘크리트 ‘데코콘’, 탄소크레딧 인증 추진
koreawho

댓글 (3)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니케 쓴 돈 돌려내..
이런식 운영할거였으면 돈 안썼지.. 진짜 버그는 둘째치고 핵관련 대응이 너무 처참한 수준..   (2024-11-14 01:19:26)
ㅇㅅㅇ
기자가 지적잘했네 데스테니 차일드때 부터 돈만밝히고 운영 졷같았는데 그대로 따라하는중 니케도 뽕뽑다가 주가 방어용으로 버릴건가 신작나오면 또섭종할려구   (2024-11-14 00:14:26)
니케러
시프트업은 해명과 각성해라   (2024-11-13 17: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