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앱 1위 카카오톡, 인스타그램은 2위로 도약

배윤주 기자 yjbae@businesspost.co.kr 2024-04-23 15:47:4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톡이 올해 1분기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애플리케애션(앱) 1위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인스타그램은 네이버와 유튜브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23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인스타그램의 2024년 1분기 월평균 실행 횟수는 약 149억3374만 회를 기록했다.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앱 1위 카카오톡, 인스타그램은 2위로 도약
▲ 메타의 자회사 인스타그램(왼쪽) 로고. <연합뉴스>

카카오톡(727억108만 회)에 이어 2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인스타그램의 실행 횟수는 2023년 1분기 109억8954만 회로 카카오톡, 네이버, 유튜브에 이어 4위였다. 

하지만 2023년 4분기 137억373만 회로 급증하며 유튜브(136억4151만 회)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선 뒤 2024년 1분기에는 네이버(141억2850만 회)까지 넘어 2위에 올라섰다.

인스타그램은 ‘한국인이 오래 사용한 앱’ 부문에서도 4위를 차지했다.

2024년 1분기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은 201억9644만 분으로 유튜브(1057억7777만 분), 카카오톡(323억3240만 분), 네이버(206억7890만 분)의 뒤를 이었다.

다만 인스타그램은 ‘한국인이 많이 사용한 앱’을 의미하는 월간활성이용자(MAU) 부문에서는 6위를 기록해 다소 뒤처지는 모습을 보였다.

조사 결과 한국인은 카카오톡(4825만 명)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튜브(4666만 명), 네이버(4391만 명), 쿠팡(3027만 명), 네이버지도(2676만 명), 인스타그램(2427만 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와이즈앱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은 토종 앱들에 비해 앱 출시 역사가 짧지만 2021년 2월 숏폼(짧은영상) 서비스인 ‘릴스’ 출시 이후 젊은 층 사용자를 중심으로 급성장했다”며 “사용자의 실행 횟수 성장도 빠르지만 체류시간도 긴 편이어서 앞으로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윤주 기자

인기기사

유바이오로직스 투자받은 팝바이오텍, 네이처에 에이즈 관련 연구 실어 장은파 기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불붙는 생산확대 경쟁, HBM 공급과잉 임박 논란도 김바램 기자
4월 국내 차 판매 하이브리드가 갈랐다, 완성차업체 전동화 전략 일제히 선회 허원석 기자
여의도 재건축 3호 대교아파트 시공사 선정 채비, 삼성물산 롯데건설 경쟁 전망 류수재 기자
조비 에비에이션 UAM 양산 절차 돌입, '동맹' SK텔레콤 향한 기대도 커져 이근호 기자
삼성SDI 헝가리공장 중단 요청 소송에 휘말려, 운영에는 지장 없을 듯 김호현 기자
[현장] 롯데 창업 신격호 조명한 '더리더' 초연, 장혜선 "할아버지 얘기로 희망 주고.. 남희헌 기자
영화 '범죄도시4' 관객 600만 명 돌파, OTT '눈물의 여왕' 1위로 유종의 미 김예원 기자
LG화학 실적 반등 신호 나타나, 신학철 첨단소재 중심 사업체질 개선 더 고삐 류근영 기자
'회생 신청 1년' 플라이강원 주인 찾을 시간 더 벌까, 법원 판단에 시선 집중 신재희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