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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정의선 영입한 NASA 출신 항공전문가, 2028년 UAM 상용화 과제 [2025년]
윤인선 기자 insun@businesspost.co.kr 2025-05-21 08: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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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

신재원은 현대자동차의 미래항공 모빌리티 본부장이다.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세운 도심항공 모빌리티 독립법인 슈퍼널의 CEO도 겸하고 있다.

3년 앞으로 다가온 현대차그룹의 UAM 상용화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1959년 7월 서울에서 태어났다.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롱비치 대학원에서 기계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버지니아폴리테크닉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기계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 들어가 글렌리서치센터 항공연구본부 본부장과 워싱턴본부 항공연구총괄본부 부본부장을 거쳐 동양인 최초로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을 맡았다.

현대차그룹에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사업부장으로 합류했다.

2021년 현대차그룹 미국 UAM 독립법인 슈퍼널의 초대 CEO에 선임됐다.

UAM사업부가 AAM본부로 격상되면서 AAM본부장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미국 항공우주학회(AIAA)와 영국 왕립항공학회(RAS)의 석좌회원(Fellow)이다.

Head of AAM Division at Hyundai Motor Company
Shin Jai-won
경영활동의 공과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최고경영자(CEO)가 2024년 1월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S-A2 기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차>
△UAM 시험 비행 진행
슈퍼널 시제기가 첫 비행을 실시했다.

슈퍼널은 비즈니스 기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링크드인을 통해 2025년 3월1일 시제기가 처음으로 이륙했다고 밝혔다.

시범 비행은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의 일종인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가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됐으며 시제기 설계, 제작, 비행 등 모든 과정을 검증했다.

정확한 비행 장소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슈퍼널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본사와 연구개발(R&D) 센터를 두고 있는 만큼 이 일대에서 진행됐을 것으로 보인다.

슈퍼널은 2025년 6월까지 전기 수직이착륙기 시범 비행을 계속한다.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CES 2024에서 차세대 AAM 기체 첫 공개
신재원은 세계 최대 전자 박람회에서 차세대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기체를 최초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독립 법인 슈퍼널은 미국 현지시각 2024년 1월9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 참가해 차세대 기체 ‘S-A2’의 실물 모형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S-A2는 현대차그룹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기체로 앞서 2020년 CES에서 현대차그룹이 첫 비전 콘셉트 S-A1을 제시한지 4년 만에 공개됐다.

신재원은 “이번 신규 기체 공개는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최적의 시점에 최고의 기체’를 선보인다는 전략을 이어 나가며 관련 업계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AAM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A2는 전장 10m, 전폭 15m로 조종사 포함 5명이 탑승할 수 있다. 기체는 모두 8개의 로터(Rotor)가 장착된 주 날개와 슈퍼널 로고를 본뜬 V자 꼬리 날개,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승객 탑승 공간으로 구성됐다.

S-A2에는 틸트 로터(Tilt-Rotor) 추진 방식이 적용돼 회전 날개인 로터가 상황에 따라 상하 90도로 꺾이는 구조를 갖췄다. 이착륙 시에는 양력을 얻기 위해 로터가 수직 방향을 향하고 순항할 때는 전방을 향해 전환된다.

이와 같은 추진 방식은 수직비행을 위한 별도의 로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이착륙 및 순항할 때 8개의 로터가 모두 추진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력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분산 전기추진(DEP)을 적용하고 로터마다 모터를 이중으로 배치해 고장 등 문제가 생겨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했다.

슈퍼널은 S-A2 기체가 최대 400~500m의 고도에서 200㎞/h의 순항 속도로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S-A2가 상용화하면 도심 내 약 60㎞ 안팎의 거리를 비행하게 된다.

도심 위를 비행해야 하는 점을 고려해 기체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S-A2 기체는 전기 분산 추진 방식을 활용해 운항할 때 소음을 식기세척기 작동 소음 수준인 45~65dB(데시벨)로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슈퍼널은 S-A2를 야간 및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도 계기와 관제 지시에 따라 안정적 운항이 가능하도록 제작해 2028년까지 상용 항공업계와 동등한 안전 기준을 만족하는 기체를 출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번에 공개된 S-A2 기체의 모든 엔지니어링과 통합 기체 디자인은 슈퍼널이, 내·외관 스타일링은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기아 최고창조책임자(CCO) 사장의 주도 하에 현대차·기아 글로벌디자인본부가 맡았다.

현대차는 S-A2가 경쟁사 AAM과 달리 기존 항공기의 문법을 따르지 않고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를 접목시켜 승객 편의와 안전을 고려하면서도 감각적 디자인을 더했다.

△미래항공 모빌리티 상용화 위해 다각적 협력 구상
슈퍼널은 미래항공 모빌리티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부문과 협력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슈퍼널은 2024년 1월9일 라스베이거스 ‘CES 2024’에 참가해 차세대 기체 ‘S-A2’의 실물 모형 최초 공개에 이어 미래 AAM 생태계 구축 전략을 발표했다.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용 파워일렉트릭(PE)시스템 개발 역량과 자동화 생산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최첨단 기체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을 발표했다.

우수한 충방전 성능과 경량화, 안전성을 두루 갖춘 AAM용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캘리포니아의 슈퍼널 연구개발(R&D) 부문과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 현대모비스가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간다.

슈퍼널은 유럽 최대 방산업체인 BAE 시스템즈와 손잡고 비행 제어 시스템을 공동개발하는 등 세계 항공 파트너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밖에 무인 항공 교통관리, 위성 통신, 레이더 플랫폼, 마이크로 기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들과도 협업을 진행한다.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현대자동차의 실적. <비즈니스포스트>
△2024년 현대차그룹 신년회서 AAM 미래 비전 공유
신재원은 2024년 1월3일 경기 광명시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서 열린 2024년 현대차그룹 신년회에서 현대차그룹 차원의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미래 사업 현황과 비전을 공유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에서 AAM본부를 중심으로 항공용 친환경 파워트레인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고 미국에서는 독립법인 슈퍼널을 통해 UAM 기체를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AAM 시장이 연간 수백 대의 작은 규모를 유지하다 급격히 성장하며 개화기를 맞는 시기를 2028년으로 보고 이 때를 UAM 상용화 시점으로 점찍었다.

2030년엔 인접한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를 선보인다는 방침을 정했다.

AAM(Advanced Air Mobility)은 UAM(Urban Air Mobility)에서 더 나아가 RAM(Regional Air Mobility)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UAM이 도심 내 운행되는 수직이착륙 기체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면 RAM은 주요 도시·지역 거점 간 이동을 위한 친환경 기체 개발 영역을 핵심으로 한다.

신재원은 이날 신년회에서 “현대차그룹의 전동화, 수소연료전지, 자율주행 분야의 첨단기술력을 UAM 개발에 활용한다. 이는 다른 경쟁업체들이 시도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차별점이 될 것”이라며 “자동차 분야의 앞선 기술력을 적용하고 다양한 모빌리티와 연계해 ‘끊김없는(Seamless)’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경험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다 나은 인류의 삶을 위해 AAM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현대차그룹이 AAM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라고 했다.

△UAM 산업 육성 위해 지자체와 협력
신재원은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울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등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와 슈퍼널은 미국 현지시각 2024년 1월11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행사장에서 울산광역시와 ‘도심항공교통 실증 및 사업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와 슈퍼널이 지자체와 도심항공교통 산업 육성 관련 협약을 체결한 것은 울산시가 첫 사례였다.

두 기업은 이번 협약에 따라 울산시 도심 및 준도심에서의 도심항공교통 운용 체계 수립, 기체 기술 검토 결과와 통합 실증 인프라 기반 실증‧시범사업 수행, 지상 및 항공 교통 수단과의 연계 운용을 통한 울산형 도심항공교통 서비스 발굴, 울산시·슈퍼널·현대차 사이 민관 협의체 공동 운영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차가 참여한 UAM 컨소시엄인 ‘K-UAM 원 팀’은 앞서 2023년 11월9일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열린 ‘2023 K-UAM 컨펙스(CONFEX)’에서 인천광역시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UAM 원 팀’은 현대차를 비롯해 KT,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등 5개사가 국내 도심항공교통 서비스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2021년 처음 결성한 컨소시엄이다.

K-UAM 원 팀이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인천시가 처음으로 이 협약을 바탕으로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도권 UAM 서비스를 운용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섬을 활용한 UAM 기체 테스트 측면에서 인천시에 위치한 수 많은 섬들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봤다.

K-UAM 원 팀과 인천시는 업무 협약을 통해 인천시 도서지역 및 도심의 UAM 운용 체계 수립, UAM 생태계 구축 및 사회적 수용성 증대를 위한 활동, UAM 광역 연계 교통서비스 상용화 준비 등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의 기틀 마련을 위해 함께 힘쓰기로 했다.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현대자동차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가를 위해 KT 및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2023년 2월2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국토교통부, 항공우주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박영준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상무, 이상률 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 ,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 사장. <현대차>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가
현대자동차가 KT, 현대건설과 함께 국내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본격 착수하고,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 마련에 나섰다.

현대차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가를 위해 KT,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2023년 2월2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국토교통부, 항공우주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여건에 맞는 운용 개념 및 기술 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국토부는 2023년 8월21일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에 착수했다. 2024년 12월까지 진행하는 1단계를 통과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서울에서 실제 준도심·도심 환경에서 비행을 실증하는 2단계 사업을 진행했다.

현대차는 KT,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3개사 공동으로 기체 및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에 대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MaaS(다양한 교통수단을 단일 플랫폼으로 연계해 최적경로 안내, 예약 결제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UAM을 이용하는 승객이 출발지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다양한 모빌리티를 연결해 이동하는 과정을 실증한다.

KT는 UAM 교통관리 시스템과 UAM 통신 인프라,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하는 역할을 맡았다.

현대건설은 버티포트의 설계 최적화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준도심·도심 지역에서 실현 가능한 버티포트 구축 모델을 연구한다.

3사는 각 시스템의 안전성 검증과 UAM 서비스 통합 운용 실증 등 다방면에서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 국내 UAM 산업 활성화 및 조기 상용화 달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신재원은 “K-UAM 그랜드챌린지는 UAM 생태계 내 단순한 개별 시스템 검증을 넘어, UAM 생태계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운용 실증사업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미래항공 모빌리티 개발 위해 MS·롤스로이스 등과 협력
신재원은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개발 과정에서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독립 법인 슈퍼널은 2023년 1월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고성능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해 자율비행, 3차원(3D) 비행 시뮬레이션 등 미래항공 솔루션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슈퍼널과 MS는 도심항공 모빌리티 구현의 필수 요소인 클라우드 융합 솔루션과 디지털 운영체계 등 분야에서 협력키로 약속했다.

슈퍼널은 MS의 인공지능(AI) 기반 비행 시뮬레이션 플랫폼 ‘프로젝트 에어심’을 개발 초기부터 적용해 자율비행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어 시험 비행과 실증 사업도 공동으로 진행한다.

MS사가 보유하고 있는 실제와 가상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혼합현실(MR) 기술도 도심항공 모빌리티 기체 조립 및 유지보수, 품질 관리 등에 적용한다.

신재원은 “미래항공 모빌리티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을 바탕으로 한 기체 개발이 중요하다”며 “글로벌 정보기술(IT) 리더인 MS사와 맺은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변수를 예측하고 실증함으로써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비행 기체 개발과 미래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차원에서는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UAM 개발을 위해 롤스로이스와 협력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워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최고경영자(CEO)는 2022년 7월18일(현지시각) 영국에서 개최된 판버러 에어쇼 현장에서 영국 항공기 엔진 제조사 롤스로이스와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신재원도 이 자리에 함께 했다.

1906년 설립된 롤스로이스는 미국 프랫 앤 휘트니(P&W), 제너럴일렉트릭(GE)과 함께 세계 3대 항공엔진 제작사로 꼽힌다.

두 기업은 2025년까지 현대차그룹이 개발하고 있는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의 수소연료전지 추진 시스템, 배터리 추진 시스템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슈퍼널이 개발하고 있는 UAM 기체 배터리 추진 시스템도 공동으로 연구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으로 ‘수소차’ 넥쏘에 적용한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미래항공 모빌리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에 롤스로이스의 엔진 기술을 접목하는 것이다.

수소연료전지는 기술적 난도가 높은 대신 전기 배터리에 비해 운항 시간이 길어 UAM에 보다 유리하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양산하고 있는 만큼 수소연료전지가 적용된 UAM 기체 제작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재원은 “자동차에 성공적으로 탑재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항공기에까지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같은 날 프랑스 항공기 엔진 개발사 사프란과도 UAM 기체 추진 시스템 공동 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사프란은 항공기와 로켓 엔진 등 항공우주·방산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왼쪽)가 2022년 12월 미국 레드몬드에 위치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를 방문해 율리크 호만 클라우드·AI 부문 부사장과 미래항공 솔루션 개발을 위해 양사가 긴밀히 협력키로 약속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인니 수도 이전에 발맞춰 AAM 도입
현대자동차그룹이 인도네시아에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체계를 구축한다. AAM은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와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를 통합한 개념이다. 현대차그룹이 아세안 AAM 시장을 개척하는 첫 걸음을 내디뎠다는 평가가 나왔다.

신재원은 2022년 11월14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밤방 수산토노 인도네시아 신수도청장과 미래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에 AAM의 선제적 도입을 담당하게 됐다. 특히 인도네시아가 추진 중인 수도 이전에 맞춰서 AAM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인도네시아는 기존 자카르타에서 동칼리만탄으로 수도 이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새로운 수도에 지상과 항공을 통합한 이동 수단 구축을 맡게 됐다. 인도네시아는 1만8천 개 이상의 섬으로 이뤄져 있어 육로 교통에 어려움이 많다. 이에 수도 이전과 함께 AAM 도입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신재원은 “현대차그룹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혁신적인 AAM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통해 인류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인도네시아 정부와 맺는 MOU는 현대차그룹의 비전과 약속을 구현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2024년 7월 현대차그룹은 인도네시아 신수도 근처인 사마린다 공항에서 지상과 항공을 통합한 모빌리티 기술을 실증하는 공개 행사를 갖고 현지 실정과 환경에 맞는 서비스로의 최적화·고도화를 추진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신재원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함께 2022년 11월13부터 14일까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진행된 ‘B20 서밋 인도네시아 2022’에 참석했다. B20 회의는 주요 20개국(G20) 정책협의 과정에 재계 의견을 모아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민간 경제단체 및 기업협의체다.

△영국 판버러 국제 에어쇼 참가
자동차 제조를 본업으로 하는 현대차그룹이 비행기들이 떠다니는 국제 에어쇼에 참가했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독립법인 슈퍼널은 2022년 7월18일부터 22일(현지시간)까지 영국 판버러 지역에서 열린 국제 에어쇼에 슈퍼널의 UAM 기체를 처음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의 에어쇼 참가는 이 때가 최초였다.

판버러 에어쇼는 파리 에어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권위 있는 에어쇼다. 현대차그룹은 2020년 판버러 에어쇼에 참가하려 했지만 코로나19로 에어쇼 개최가 취소되면서 무산된 바 있다.

슈퍼널은 이번 에어쇼에서 전시 부스를 마련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기체의 내장 콘셉트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신재원은 “첨단 항공기체가 대중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승객 경험부터 규제와 인프라까지 모든 조건이 처음부터 함께 발전해야 한다”며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은 물론 부품, 건설, 로봇 등 계열사 50개 이상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왼쪽)가 2024년 1월11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행사장에서 울산시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김두겸 울산광역시장(가운데)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시>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 ‘프로젝트N’ 공개
현대자동차그룹이 2022년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를 일반에 공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22년 5월25일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국내 전문가와 전공 대학생 등 약 100여 명을 초청해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테크데이 2022’ 행사를 열었다.

미래항공 모빌리티는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UAM이 도심 내 운행되는 수직이착륙 기체 개발에 초점을 맞춘다면, RAM은 주요 도시 간 이동을 위한 친환경 기체 개발 영역까지 포괄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연구 목적으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 기반의 멀티콥터 드론 ‘프로젝트N’ 기체를 최초로 공개했다.

프로젝트N 기체(직경 6m, 최대 이륙중량 700㎏)는 배터리 기반의 일반적인 UAM 기체와 달리 수소연료시스템과 배터리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보다 먼 거리를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체에 대한 동력 테스트와 비행 시험을 거듭함으로써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RAM 기체 개발 가능성을 실증했다. 프로젝트N은 2022년 2월 관련 기준을 통과해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등록됐다.

이번 테크데이는 현대차그룹이 AAM 사업 방향성과 기술개발 계획을 소개함으로써 항공 분야 미래 우수 연구개발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재원은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개발 경험, 자율주행 등 첨단 자동차 기술과 대량 생산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혁신적이면서도 안전한 기체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배형근 현대모비스 CFO, 미국 ‘슈퍼널’ 이사진 합류
신재원이 이끌고 있는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법인 슈퍼널(Supernal) 이사진에 2022년 7월 배형근 현대모비스 부사장이 합류했다.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이 2020년 미국에 세운 도심항공 모빌리티 법인이다. 도심항공 모빌리티는 도심에서의 이동 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이동수단을 일컫는다.

새로 합류한 배형근 부사장은 2019년 3월부터 2024년 3월까지 현대모비스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일했다. 현대차에서 오랜 기간 재직하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의 신임을 얻으며 슈퍼널로 배치됐다.

정의선 회장이 배형근 부사장을 통해 슈퍼널을 더 챙길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배형근 부사장의 합류로 슈퍼널의 그룹 내 위상 역시 강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세계 최초 수직이착륙장 영국에 건립
현대차그룹의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법인인 슈퍼널이 2022년 4월 영국 코번트리에 UAM 수직 이착륙장(버티포트) ‘에어원’을 세웠다.

세계 최초 UAM용 수직이착륙장인 에어원은 1579㎡(478평) 규모로 수직이착륙기(eVTOL)와 승객용 항공 택시, 물류용 드론 등이 뜨고 내릴 수 있다.

에어원은 승객 라운지와 카페, 소매점, 물류 허브, 전기·수소 항공기 격납고, 보안심사대, 지휘통제실 등으로 구성됐다.

에어원은 슈퍼널이 영국의 모빌리티 기업 ‘어반에어포트’(Urban-Air Port)와 2020년부터 협업을 이어온 결과물로 두 회사는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인프라 구축 등에 협력하고 있다.

슈퍼널은 2027년까지 한국, 미국, 독일, 호주 등 세계 주요 도시에 에어원 200여 개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내놨다.

△현대차그룹, UAM 사업을 AAM 사업으로 확대
현대차는 2022년 1월 기존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사업부’를 ‘미래항공 모빌리티(AAM)본부’로 격상했다. 이에 신재원은 UMA사업부장에서 AAM본부장이 됐다.

미국 우주항공국(NASA)은 AAM을 ‘항공 서비스가 부족하거나 이용하지 못하는 장소 사이에 사람과 화물을 이동하는 항공 운송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도심 내 이동 효율성을 극대화한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와 지역 거점 사이의 항공 이동을 뜻하는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 개념을 포괄한다.

현대차그룹은 2022년 초 도심항공 모빌리티와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를 아우르는 AAM 개발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에 맞춰 친환경 항공 모빌리티 기체도 개발하고 있다.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왼쪽)가 2023년 10월18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정재욱 현대위아 대표이사 사장(가운데)과 'UAM 착륙 시스템 개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위아>
△도심항공 모빌리티 전문법인 ‘슈퍼널’ CEO에 올라
신재원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독립법인 슈퍼널(Supernal)의 초대 CEO를 맡았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11월9일 미국 UAM 독립법인의 이름을 슈퍼널로 확정하고 초대 대표에 신재원 현대차그룹 UAM사업부장 사장을 선임했다. 슈퍼널은 미국 워싱턴DC에 본사를 두고 있다.

신재원은 “우리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수단을 통해 사회가 움직이고 연결되고 살아가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술 및 제조 역량 등을 활용해 뛰어난 제품, 적절한 가격을 갖춰 대중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슈퍼널을 통해 2028년까지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전동화 UAM 모델을 선보이고 2030년대에는 인접한 도시를 연결하는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를 출시한다는 목표도 내놨다.

2022년에는 UAM 인프라 스타트업인 영국 어반에어포트에 대한 지분투자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어반에어포트가 수직이착륙 시설 공간을 기존의 60% 수준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UAM 산업 생태계 주도
현대차그룹은 국내 UAM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련 기관 및 기업들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11월16일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국내 UAM의 성공적 실현과 생태계 구축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현대차는 2020년 9월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함께 UAM 사업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이번에 대한항공이 새롭게 참여했다.

현대차는 국내 기업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및 연구소 등과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21년 서울시와 국내 UAM 산업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협력을 맺었다.

항공안전기술원과는 UAM 산업 발전과 항공분야 신기술과 관련한 안전제도를 마련하기로 했다. UAM 시장이 아직 열리지 않았지만 현대차는 주도권을 잡기 위해 여러 기관과 선제적으로 손을 잡고 있다.

신재원은 2021년 제주도에서 열린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기조연설자로 등장해 UAM의 비전을 내놓기도 했다.

신재원은 “자동차를 통해 삶의 질을 높여온 현대차그룹은 이제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시작해 인류의 편리를 위해 하늘길을 열겠다”고 말했다.

신재원은 한국 정부가 도심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발족한 ‘UAM팀코리아’에도 핵심 멤버로 참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6월24일 도심항공교통 분야의 주요 40여 개 기관과 업체가 참여하는 도심항공 모빌리티 민관협의체인 ‘UAM팀코리아’를 발족하고 참여기관 사이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미국 연방항공청 드론자문위원 위촉
신재원은 2021년 1월 미국 연방항공청(FAA) 드론자문위원회(DAC) 위원으로 활동했다.

미국 교통부는 2021년 1월5일 신재원을 포함한 12명의 새로운 드론자문위원회 위원 명단을 발표했다. 드론자문위원회는 미국 무인항공기 시스템을 국가영공 시스템에 안전하게 통합하는 전략 등을 돕는 기구다.

연방항공청의 혁신 추진을 지원하고 안전대책 마련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받았다.

신재원은 데이비드 카본 아마존프라임에어 부사장과 몰리 윌킨슨 아메리칸항공 부사장, 아담 브리 스카이디오 CEO, 스가하라 겐지 드론서비스공급자연맹 대표 등과 함께 새 위원으로 위촉돼 2023년까지 자문위에서 활동했다.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왼쪽부터)송재용 현대차 UAM사업추진실 상무, 윤석현 현대차 정책조정팀 전무,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 사장, 오세훈 서울시장,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이혜경 서울시 보행친화기획관이 2021년 6월10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서울 스마트모빌리티엑스포에서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차>
△현대차 사장 승진
신재원은 2020년 12월15일 현대차그룹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차그룹은 “신재원 신임 사장은 미국 항공우주국 출신의 항공 전문가로 도심항공 모빌리티 개발과 사업 가속화 및 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체화에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재원은 2019년 9월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지 1년3개월 만에 사장에 오르면서 정의선 회장의 신뢰를 재확인했다. 도심항공 모빌리티는 정 회장이 힘을 쏟는 대표적 미래 사업으로 꼽힌다. 신재원은 정 회장이 직접 영입한 인재였다.

현대차그룹은 해당 인사에서 신재원 외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개발을 주도한 이규오 부사장을 사장으로, 수소연료전지 경쟁력 강화를 이끈 김세훈 전무를 부사장으로 올리며 미래사업에 힘을 실었다.

현대차그룹은 “신규 임원 승진자 가운데 약 30%가 미래 신사업과 신기술, 연구개발 부문에서 배출됐다”면서 도심항공 모빌리티, 자율주행, 수소연료전지, 로보틱스 등 미래사업을 주도할 임원을 중용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 비전 제시
신재원은 2020년 12월10일 현대차 CEO 인베스트데이에 직접 나와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의 미래 비전을 설명했다.

신재원은 “도심항공 모빌리티는 승객수송, 화물운송, 공공서비스 같은 다양한 응용분야를 지니고 있어 항공분야의 차세대 혁명을 낳을 것”이라며 “승차공유 비즈니스 모델, 빅데이터 기술 역량과 결합해 머지않아 우리의 도심 위 하늘길을 열어주는 항공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도심항공 모빌리티가 열 새로운 시대를 ‘교통혼잡으로부터의 해방’이라고 부르고 싶다”며 “도심항공 모빌리티는 지상교통의 혼잡에서 벗어나 이동시간을 2~3배 단축하고 사람들에게 소중한 시간을 돌려줘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재원은 안전성, 저소음, 경제성, 승객중심 등 4가지를 핵심 요소로 삼아 2026년까지 화물용 도심항공 모빌리티를 개발하고 2028년 승객을 태우는 완전 전동화한 도심항공 모빌리티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차는 회사의 미래사업을 이끌고 있는 임원들이 직접 미래전략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CEO 인베스트데이를 진행했다.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변화에 발맞춰 기술 경쟁력을 지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신재원은 CEO 인베스트데이뿐 아니라 기회가 될 때마다 대중 앞에 나서 도심항공 모빌리티의 강점과 이점을 알리고 있다.

신재원은 2020년 9월 KBS뉴스에 출연해 도심항공 모빌리티가 바꿔놓을 미래사회를 설명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현대차그룹 오픈연구개발(R&D) 콘텐츠에 출연해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 전략을 소개했다.

2020년 10월에는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MIF)’에 연사로 참석해 현대차그룹의 도심항공 모빌리티 전략을 설명하기도 했다.

△CES 2020에서 현대차그룹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공개
현대차그룹은 2020년 1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국제 무대에서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이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구체화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다.

신재원은 2020년 1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0에서 정의선 회장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한 신개념 솔루션인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목적기반 모빌리티(PBV)와 함께 이를 잇는 모빌리티 환승거점 ‘허브’를 선보였다.

신재원은 “이제 우리는 도심 상공의 하늘을 열어줄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앞에 와있다”며 “도심항공 모빌리티는 사람들을 지상의 교통혼잡에서 자유롭게 해 의미있고 가치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도심항공 모빌리티-목적기반 모빌리티-허브’를 축으로 하는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를 통해 고객에게 끊김 없는 이동의 자유와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공식적으로 처음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개인용 비행체(PAV) 및 관련 서비스와 결합해 하늘을 새로운 이동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정의했다.

목적기반 모빌리티는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탑승객에게 필요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이동 솔루션이다. 허브는 도심항공 모빌리티와 목적기반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제시됐다.

현대자동차는 CES 2020에서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활용할 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S-A1’도 공개했다.

S-A1은 전기추진 방식의 수직이착륙 기능을 탑재하고 조종사를 포함해 5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대차그룹은 S-A1을 세계 최대 모빌리티 업체인 우버와 협업해 만들었다.

현대차그룹은 CES 2020에서 우버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협약’도 새로 맺었다.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가 2022년 7월18일(현지시각) 영국에서 롤스로이스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롭 왓슨 롤스로이스 사장, 비타디니 롤스로이스그룹 CTO 겸 CSO, 워렌 이스트 롤스로이스 CEO,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신재원 사장, 현대차그룹 AAM사업추진담당 송재용 상무. <현대차>
△정의선 회장이 직접 현대차그룹으로 영입
신재원은 2020년 9월 현대차그룹에 영입됐다. 정의선 회장이 직접 영입한 인사로 주목을 받았다.

현대차는 2020년 9월30일 도심항공 모빌리티의 핵심기술 개발과 사업 추진을 전담하는 ‘UAM사업부’를 새로 만들고 미국 항공우주국(NASA)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출신인 신재원을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신재원 부사장은 미래항공과 안전부문의 베테랑급 전문가로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30년 동안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급성장이 예상되는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입해 시장을 선점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설명했다.

신재원은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최첨단 항공 기체와 추진, 안전, 항법 등 다양한 항공분야를 연구하고 관리하며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며 “현대차그룹에서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는 책임을 맡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은 2040년 내 1조5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했다.

신재원은 “현대차그룹이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신재원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직접 영입한 인사였다.

신재원은 동양인 가운데 처음으로 미국 항공우주국 서열 3위까지 오르면서 국내외 인지도를 높였고 이후 미국과 한국의 항공교통관리분야 협력을 이끌기도 했다.

현대차 UAM사업부로 자리를 옮긴 신재원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조기진입을 위한 전체적 로드맵을 설정하고 항공기체 개발을 위한 형상설계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안전기술 등의 핵심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한다.

현대차는 “신재원 부사장은 항공안전과 항공교통 관제기술 분야에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단순히 항공기체 개발에 머물지 않고 항공 인프라와 항공 관제체계 등 종합적 교통체계 관점에서 시장에 접근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배터리와 모터, 경량소재, 자율주행 등 자동차 제조 핵심기술을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에도 적극 활용해 사업 시너지를 높인다는 계획도 세웠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발탁
신재원은 2008년 1월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에 발탁됐다.

미국 항공우주국은 2008년 1월24일 워싱턴본부 부국장보로 일해온 신재원을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국장보에 임명했다.

마이클 그리핀 미국 항공우주국 국장은 “항공학과 항공기술에 관한 전문성을 지닌 신재원 박사가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직책을 맡게 됐다”며 “그는 21세기 항공학 연구의 로드맵을 개발했을 뿐 아니라 그의 지도 아래 나사는 항공연구의 최고기구로 계속 인식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장은 국장과 부국장 아래 ‘서열 3위’로 차관급 고위 공무원으로 평가된다.

각종 기관과 협의를 많이 해야 하는 자리로 백악관 과학기술부서 책임자인 대통령과학기술고문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백악관 관리예산국과 항공연구부문 예산 규모도 협의한다.

의회가 열리면 하원 과학분과위원회 청문회에 참석해 미국 항공우주국의 항공예산 운영과 관련해 답변하고 의회 관계자들에게 업무설명도 한다.

미국 전역에 흩어진 나사 연구센터를 방문해 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하는지 감독하고 기업과 접촉하며 국제회의와 세계 각국 에어쇼에 참석하는 것도 항공연구본부장의 역할이다.

미국 항공우주국에는 본부와 10개 산하 센터에 걸쳐 20여 명의 최고위층 임원이 있는데 여기에 동양인이 발탁된 것은 신재원이 처음이다. 더군다나 신재원은 40대에 발탁되면서 한국에서도 크게 화제가 됐다.

신재원은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본부를 이끌며 플라잉 카(flying car)와 무인항공시스템(UAS), 초음속 비행기 등 신개념 미래항공 연구와 전략 방향을 설정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다.

저공비행용 교통시스템 개발을 위해 미국 연방항공청(FAA)을 비롯해 구글과 우버, 보잉, 제너럴일렉트릭, 아마존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이끌어내는 등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의 초석을 놓는 데도 크게 기여했다.

신재원은 항공연구본부 본부장으로 일하며 2008년부터 2014년까지 백악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항공과학기술분과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지냈고, 2014년과 2015년에는 국제항공연구포럼(IFAR) 의장을 역임했다.

미국 연방정부 고위 공직자에게 수여되는 상 가운데 최고로 꼽히는 미국 대통령상(Presidential Rank Award)을 2008년과 2016년 두 번이나 수상하기도 했다. 대통령상은 5% 미만의 소수 공직자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이를 2차례 이상 수상한 사례는 흔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재원은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본부 본부장으로 활동하며 국내 대중과도 활발히 소통했다.

정부 주도 행사에서는 물론이고 대전 국립중앙과학원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항공대학교,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등 대학에서도 부지런히 강연했다.

2017년에는 국내에서 미래 경영에 관한 책인 ‘이노베이션 코리아 어떻게 이룰 것인가’를 내기도 했다. 2014년에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한미 항공교통분야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맺고 한국과 미국의 실질적 사업협력을 진행하기도 했다.

△NASA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이전
신재원은 1989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 산하 글렌리서치센터(Glenn Research Center)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글렌리서치센터에서는 주로 비행기 날개 결빙과 관련한 항공안전 분야를 연구했다. 신재원은 1994년 아메리칸이글항공 4184편 추락사고에서 정부 합동조사단의 일원으로 선발돼 날개 결빙이 원인이라는 조사 결과를 냈는데 날개 결빙이 사고 원인으로 공식 채택되면서 이름을 알렸다.

1995년 초음속 엔진을 개발하는 초음속여객기연구부 부장보로 자리를 옮겼다. 1998년에는 글렌리서치센터 항공안전기술개발실 실장에 올랐다.

2001년에는 글렌리서치센터의 전체 항공연구를 이끄는 항공연구본부 본부장으로 승진했고 2004년에는 글렌리서치센터를 떠나 미국 항공우주국 워싱턴본부 항공연구총괄본부 부본부장으로 승진했다.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부본부장은 차관보급 고위 공무원으로 신재원은 이때부터 국내 언론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신재원은 나사 항공 프로그램을 개편해 기초연구에 집중하도록 하고 차세대 항공운송 시스템에 적합하도록 조율했다.

당시 미국 전체 차관보급 이상 고위공무원 가운데 동양인은 10명 이내였는데 한국인은 신재원이 유일했다.

신재원은 2004년 5월 워싱턴본부로 자리를 옮긴 뒤 국내 언론 인터뷰에서 “원래 이 자리는 30년 가까이 일한 사람이 은퇴하기 직전에 가는 자리로 동양계인 나에게 상상도 할 수 없는 자리”라고 말했다.

그는 1990년대에 나사에서 어느 정도 연구성과를 인정받자 연구직에서 과감히 관리직으로 바꿨는데 이에 따라 고위공무원까지 오를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신재원은 “동양인들은 나사에서 과학자나 기술자로서 성실하고 열심히 일하지만 관리직에 흥미를 갖지 않았다”며 “그러다 보니 관리직에는 아예 지원조차 하지 않았는데 동양인이 관리직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획일적 생각을 누군가 한 번은 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큰 그림 속에서 전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야 만족하는 개인적 성향도 관리직을 선택하게 만들었다”며 “연구직은 자기 일만 하면 되고 큰 그림을 보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가 2024년 3월21일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차>
신재원은 2028년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상용화 일정을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현대자동차그룹 미래항공 모빌리티(AAM) 사업의 초석을 놓아야 하는 막중한 과제를 안고 있다.

UAM이 지금껏 존재하지 않았던 이동수단인 만큼 UAM 상용화는 축적해 온 개발 데이터 없이 항공용 친환경 파워트레인과 수직이착륙 기체 등을 모두 새롭게 개발해야 하는 도전적 과제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자동차 50%, 도심항공 모빌리티 30%, 로보틱스 20%를 현대차그룹의 미래사업 포트폴리오로 삼을 정도로 도심항공 모빌리티에 힘을 싣고 있다.

국내에서는 AAM본부를 중심으로 항공용 친환경 파워트레인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고, 미국에선 독립법인 슈퍼널을 통해 2028년 시장 진출을 목표로 UAM 기체를 개발하고 있다. 두 조직 모두 신재원이 사령탑에 올라 UAM 상용화의 책임을 짊어지고 있다.

2030년에는 인접한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를 선보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미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에는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보잉과 에어버스 등 항공기 업체, 제너럴모터스와 아우디 등 완성차 업체, 구글과 우버 등 기술기업, 아마존와 DHL, UPS 등 전자상거래 및 물류업체 등이 뛰어들었다,

기술 스타트업들을 포함하면 250~300개가량의 업체들이 도전장을 던졌다. 시장 선점을 향한 치열한 경쟁이 예고돼 있다.

현대차의 UAM 상용화 목표 시점인 2028년은 기체를 직접 개발하는 만큼 경쟁업체와 비교해 3년가량 늦다.

신재원은 규제 완화와 새로운 규제 도입, 인프라 구축 등이 중요한 UAM 시장이 기체만 빨리 만든다고 열리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했다.

‘최적의 시점에 최고의 기체(Right product at the right time)를 선보이는 것’을 시장 진출의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글로벌 AAM 시장이 연간 수백대의 작은 규모를 유지하다 급격히 성장하며 개화기를 맞는 시기를 2028년으로 보고 해당 시점에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 기체로 시장 진출에 성공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신재원은 ‘비행시험을 통한 학습’(러닝 바이 플라잉)을 개발 전략으로 삼아 경쟁업체와 달리 기존 상용항공업계와 동등한 안전기준 조건들을 개발 초기부터 반영해 주요 시스템들의 설계·개발·시험·개선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기존 항공업계의 수동 생산 방식과 달리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대량생산기술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점과 이미 내재화한 전동화, 수소연료전지, 자율주행 관련 기술 등을 현대차그룹의 차별화한 UAM 경쟁력으로 내세웠다.

신재원은 2024년 현대차그룹 신년회에서 “자동차 분야의 앞선 기술력을 적용하고, 다양한 모빌리티와 연계해 ‘끊김없는(Seamless)’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경험으로 AAM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평가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가 2024년 1월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슈퍼널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사업방향과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슈퍼널 유튜브 채널 동영상 캡처>
신재원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조직과 사람을 관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재원은 2009년 언론 인터뷰에서 “좋은 관리자는 직원의 능력을 빨리 파악해 적합한 업무를 주고 최선을 이끌어내야 한다”며 “그렇게 일하다 보니 나를 따르는 사람이 많아졌고 그게 가장 큰 자산”이라고 언급했다.

안과 밖이 똑같은 사람이 되기 위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인기를 얻는 대신 일관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성공 비결로 겸손을 꼽는다.

신재원은 2012년 기독교계 언론과 인터뷰에서 “한 가지 성공 요인을 꼽으라면 늘 교만해지지 않도록 겸손을 연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매일 아침 ‘하나님, 저를 땅에 납작 엎드리게 하셔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사용해 주시옵소서’라고 기도한다”고 말했다.

박진수 전 LG화학 부회장은 과거 신입사원 특강 등에서 우수인재가 갖춰야 할 조건으로 신재원의 어록을 자주 예로 들었다.

박 부회장은 “신재원 박사는 출세의 비결로 ‘한 치수 큰 모자를 쓰라(One Size Bigger Hat)’고 말한다”며 “현재의 위치보다 한 직급 높은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고민할 때 역량이 크게 향상된다는 뜻으로 그렇게 해서 현재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 정신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인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항공우주국에서 일하며 가장 보람 있었던 일로는 항공안전을 개선한 일을 꼽는다.

2008년 언론 인터뷰에서 “항공안전 프로젝트의 책임을 맡아 개발한 기술이 지금 항공기 안전 개선에 쓰이고 있다”며 “반드시 그것 때문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지난 10년 동안 미국 내 비행기 사고율이 줄었고 특히 몇 년간 대형사고가 없었다”고 말했다.

2010년대 중반부터 지금 도심항공 모빌리티로 불리는 에어택시에 큰 관심을 보였다.

신재원은 언론 인터뷰 등에서 글로벌 에어택시 시장이 곧 열릴 것이며 한국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재원은 2016년 언론 인터뷰에서 “최근 나사는 이동통신 업체인 버라이즌과 협력 연구를 하고 있다”며 “몇 년 전만 해도 이동통신 업체와 협업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 했던 일이었는데 소형 무인항공기 때문에 현실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건사고
경력/학력/가족
◆ 경력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왼쪽)가 2022년 11월14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밤방 수산토노 인도네시아 신수도청장과 미래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현대차>
1989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 글렌리서치센터(Glenn Research Center)에서 연구원으로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1995년 글렌리서치센터 초음속여객기연구부 부장보가 됐다.

1998년 글렌리서치센터 항공안전연구부장으로 승진했다.

2001년 글렌리서치센터 항공연구본부 본부장으로 승진했다.

2004년 미국 항공우주국 워싱턴본부로 자리를 옮겨 항공연구총괄본부 부본부장이 됐다.

2008년 미국 항공우주국 워싱턴본부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국장보를 지냈다.

2019년 현대차그룹 UAM사업부장 부사장으로 영입됐다.

2020년 12월 현대차그룹 UAM사업부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2021년 11월 현대차그룹 미국 UAM 독립법인 슈퍼널의 초대 최고경영자(CEO)에 선임됐다.

2022년 1월 UAM사업부가 AAM본부로 격상되면서 AAM본부장 사장이 됐다.

◆ 학력

1982년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했다.

198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롱비치 대학원에서 기계공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9년 미국 버지니아폴리테크닉 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기계공학으로 박사학위을 받았다.

◆ 가족관계

◆ 상훈

2008년과 2016년 미국 연방정부 고위 공직자에게 수여되는 최우수 공직자 대통령상을 받았다.

◆ 기타

2025년 3월31일 기준 신재원은 현대차의 미등기 이사이며 현대차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

2017년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영서인 ‘이노베이션 코리아 어떻게 이룰 것인가’를 출간했다.

대학교 2학년 때 신체검사에서 시력이 나빠 병역을 면제받았다.

기계공학으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세부전공은 유체역학이다. 석사와 박사 과정에서 잠수함 연구에 빠져 잠수함의 음향 잡음을 줄이는 것을 주요 연구과제로 공부했다.

1969년 미국 아폴로 11호 달 착륙 장면을 보고 미국 항공우주국(NASA)를 처음 알게 됐다고 한다. 박영필 연세대 명예특임교수가 대학교 1학년 때 신재원의 지도교수였는데 텍사스공과대학교 유학 시절 텍사스 휴스턴에 있는 나사 존슨스페이스센터를 방문한 이야기를 많이 들려줘 그때부터 나사를 목표로 삼았다.

어릴 때 꿈은 의사였으나 고등학교 3학년 때 공학자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화학과 생물보다 물리와 수학에 흥미를 느꼈기 때문이었다.

독실한 기독교인이다. 1989년 미국 클리블랜드에서 한인중앙장로교회에 나가면서 기독교인이 됐다.

박사학위를 받은 뒤 스스로의 힘만으로는 안 될 것 같던 일들이 이뤄지자 누군가 도와주고 있다는 생각에 믿음이 더욱 강해졌다고 한다.

2003년에는 교회 장로가 됐다.

된장국을 좋아한다.

신재원은 2019년 12월 연세대학교 통합미디어센터와 인터뷰에서 “된장국을 좋아하는데 미국에 살면서 된장국을 맛있게 끓여 먹기가 힘들었다”며 죽기 전 생각날 것 같은 한 가지 음식으로 된장국을 꼽았다.

어록
[Who Is ?] 신재원 현대자동차 AAM본부장 겸 슈퍼널 CEO
▲ 신재원 현대차 AAM본부장 사장 겸 슈퍼널 CEO가 2024년 3월22일 경북 구미시에 위치한 경운대학교에서 ‘항공의 새로운 시대’를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경운대학교>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의 사업 영향력과 대량생산 역량도 함께 갖췄다. 누가 먼저 제품을 출시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점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출시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안전과 타협하지 않을 것이다.” (2024/07/02,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1세기는 융합의 시대이므로 서로 다른 전공을 한 사람들이 같은 조직원으로서 혁신을 만들어 내려면 일단 소통이 잘돼야 한다. 앞으로 산업 현장에 나가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며 쌍방의 분명하고 솔직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춰 리더십을 가진 인재가 되길 바란다.” (2024/03/24, 경북대학교 초청 강연에서)

“현대차는 경쟁업체들과 달리 상용 항공업계와 동등한 수준의 안전기준을 가진 기체를 개발할 것이다. 안전 최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기체를 개발하는 것은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받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며, 이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것이다.”

“현대차그룹의 전략은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시장이 확장될 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대량 생산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다. (자동차 생산 능력을) 잘 접목하면 시장이 커질 때 경쟁업체가 넘볼 수 없는 능력과 실력을 갖출 것이다.” (2024/03/21, 제56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번 신규 기체 공개는 미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최적의 시점에 최고의 기체(right product at the right time)’를 선보인다는 전략을 이어 나가는 한편, 관련 업계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AAM(미래항공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

“첨단 항공 모빌티리 생태계가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체 개발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항공 산업 전체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은 2028년 AAM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는 한편, 미래 AAM 생태계를 주도하기 위해 전세계 기업 및 정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이어 나갈 것이다.” (2024/01/09,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S-A2 기체에 대해 설명하며)

“현대차그룹의 AAM 부문은 지난 4년간 다각적인 기술 개발 및 사업 추진을 통해 글로벌 AAM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해 왔다. 올해 말 기술개발 목적의 시제기 초도비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후속기 개발에도 매진해 2028년에는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기체로 시장 진출에 성공할 것이다.”

“‘최적의 시점에 최고의 기체(Right product at the right time)’를 선보이는 것이 우리의 성공 전략이다.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는 2028년 시장 진입을 목표로 상용 항공업계와 동등한 수준의 안전기준은 물론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대량생산 기술과 품질관리역량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기체를 선보이겠다. 그룹의 전동화, 수소연료전지, 자율주행 분야의 첨단기술력을 UAM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며, 이는 다른 경쟁업체들이 시도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차별점이 될 것이다.

“보다 나은 인류의 삶을 위해 AAM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현대차그룹이 AAM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다.” (2024/01/03, 현대차그룹 신년회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는 UAM 생태계 내 단순한 개별 시스템 검증을 넘어, UAM 생태계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운용 실증사업으로서 의미가 있다. KT 및 현대건설과 협력해 MaaS 플랫폼을 중심으로 모빌리티, 통신, 버티포트를 연결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서비스를 실증할 것이다.” (2023/02/22,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가를 위해 국토교통부, 항공우주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미래항공 모빌리티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을 바탕으로 한 기체 개발이 중요하다. 글로벌 IT 리더인 MS사와 맺은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변수를 예측하고 실증함으로써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비행 기체 개발과 미래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2023/01/04, 마이크로소프트(MS)와 미래항공 모빌리티 솔루션 공동개발 계획을 밝히며)

“현대차그룹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혁신적인 AAM 항공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통해 인류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고자 한다.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MOU는 현대차그룹의 비전과 약속을 구현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2022/11/14, 인도네시아 신수도청과 미래 항공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첨단 항공기체가 대중성을 갖추기 위해선 승객 경험부터 규제와 인프라까지 모든 조건이 처음부터 함께 발전해야 한다.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은 물론 부품, 건설, 로봇 등 50개 이상의 계열사와 협력하고 있다.” (2022/07/18, 영국 판버러 에어쇼에 슈퍼널의 UAM 기체 ‘eVTOL’ 의 내장 콘셉트 모델을 최초로 공개하며)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개발 경험, 자율주행 등 첨단 자동차 기술과 대량 생산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혁신적이면서도 안전한 기체를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앞으로도 글로벌 AAM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2/05/25, ‘미래항공 모빌리티 테크데이 2022’에서 수수연료전지 항공기 ‘프로젝트N’을 최초로 공개하며)

“우리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수단을 통해 사회가 움직이고 연결되고 살아가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술 및 제조 역량 등을 활용해 뛰어난 제품, 적절한 가격을 갖춰 대중에게 다가갈 것이다.” (2021/11/09, 현대차그룹 미국 도심항공 모빌리티 전문법인 슈퍼널 CEO에 선임되면서)

“경쟁업체들은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들이 개발하는 기체는 이미 몇 년 전 기술일 수밖에 없다. 현대차는 미래 배터리를 가정하고 기체를 개발하는 등 앞선 기술로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는 자체적으로 기체를 개발하는 만큼 사업의 앞길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장에 가장 먼저 뛰어드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가장 안전한 기체로 적합한 시기에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1/11/03, 현대차그룹 유튜브 영상에 출연해)

“이번 업무협약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 최초로 민간기업과 지방자치단체 사이 협업체계를 조성한 것에 의미가 있다. 글로벌 메가시티인 서울시와 협력해 대한민국이 세계 도심항공 모빌리티 시장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1/06/10, 서울시와 국내 도심항공 모빌리티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도심항공 모빌리티가 지상운송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현재의 2차원 세계를 3차원으로 확장해 급증하는 도시운송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할 것이다. 지상과 공중 모빌리티가 끊김 없이 통합되면 우리가 이동하고 물건을 주고받는 방식이 완전히 바뀔 것이며 휴대전화가 그랬던 것처럼 이는 우리의 삶을 완전히 변화시킬 것이다.” (2020/12/10, CEO인베스트데이에서)

“30년 동안 나사에서 일하면서 나사가 하는 모든 일이 인류의 복지를 위한 것이라는 점에 상당한 자부심과 보람을 느꼈다. 현대차그룹도 단순히 완성차를 만드는 제조업체가 아니라 인류의 삶을 향상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려고 혁신을 하고 있다는 점이 개인적 비전하고 맞았다. 또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제공자)가 되겠다는 비전이 도심항공 모빌리티에 꼭 필요한 요소라 현대차그룹에 입사하게 됐다.” (2020/09/10, KBS뉴스에 출연해 미국 항공우주국을 떠나 현대차그룹에 입사하게 된 계기를 묻는 질문에)

“정말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여러분이 어디로 나가서 일을 하든지 포부를 가지고 일한다면, 꼭 돈을 많이 벌고 사회적으로 명예를 얻어서가 아니라 지구촌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일을 해보면, 한국에서만 계속 서로 경쟁하는 것보다 자부심도 생기고 자기만족도 생길 것 같다.” (2019/12/18, 연세대학교 통합미디어센터와 진행한 졸업생 선배 인터뷰에서 후배들에게 한 마디 해달라는 질문에)

“리더는 인간 자석(휴먼 마그넷)이 돼야 한다. 부장이 자리를 옮기면 내가 하는 일이 뭐가 됐든 따라가서 일하고 싶은 그런 상사가 돼야 한다. 여러분 모두 휴먼 마그넷이 되기 바란다.” (2018/06/04,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시절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진행한 ‘21세기 혁신과 리더십’ 주제 강연에서)

“나사도 생존을 위해 구글, 아마존, 버라이즌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머지않은 미래에 전기를 동력으로 땅에서 벗어나 수직 공간을 활용하는 에어택시가 본격적으로 보급될 것이다.” (2017/05/23,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시절 매체 인터뷰에서)

“한국은 지금의 두뇌유출을 손실로 볼 수 없다. 외국에 간 연구자가 잘 성장해 다시 고국에 돌아올 수도 있고 세계 무대에서 한민족 전체에 유익한 일을 할 수도 있다. 나사에서 미국 시민권자로 일하는 내가 한국에서 강연한다고 하면 내 상사들은 ‘미국인이 왜 그런 걸 하냐’고 막지 않고 ‘잘하고 오라’고 격려한다. 이런 열린 태도가 있어야 이공계가 발전한다.” (2016/09/22,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시절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제1회 한국청년글로벌리더십 포럼 시즌1’에서)

“서울과 수원을 오가는 4인승 에어택시를 상상해 보라. 활주로도 필요 없고 전문적 조종기술이 없어도 자율적으로 운행되는 비행기다. 한국은 항공기술이 발전했고 ICT(정보통신기술)도 강점인 만큼 이런 전략적 분야가 유망할 것이다.” (2016/04/19,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시절 매체 인터뷰에서)

“일본과 유럽은 미국 항공우주국과 협조해 산업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도 미국과 적극적으로 협력사업을 펼쳐 기술교류를 해야 한다.” (2013/05/21,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시절 매체 인터뷰에서)

“필자가 워싱턴 본부로 옮기기 전 15년 동안 일했던 나사의 글렌연구센터 정문에는 이런 글귀가 있다. ‘For the Benefit of All Humankind.’ 항공연구와 우주기술 개발이 모든 인류의 복지와 번영을 위해서라는 점을 매일 아침 출근할 때 상기하게 만드는 글귀였다. 대한민국이 인류의 복지와 세계 평화를 위해 항공우주 기술을 개발하며 세계무대에 참여하고 그 과정에서 나로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하기를 기원한다.” (2010/06/03,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시절 동아일보에 기고한 글 ‘우주에선 누구나 어깨동무’에서)

“관리자가 실수하는 이유는 자신의 실력이나 성향을 부하 직원에게 투사하기 때문이다. 자동차도 4기통, 6기통, 8기통이 각각 다르다. 4기통의 실력을 가졌지만 나중에는 8기통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사람에게 미리 8기통에 해당하는 일을 하라고 하는 것은 불공정한 처사다.” (2009/09/25,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본부장 시절 매체 인터뷰에서)

“세계에서 한국의 위상이 계속 높아져가고 있으나 아직 우리 교민들 사회에서 미국 정부 고위직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 인재들을 앞으로 많이 키워야 한다.” (2005/02/12, 미국 항공우주국 항공연구총괄본부 부본부장 시절 매체 인터뷰에서)
C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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