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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윤석열 앞다퉈 수도권 GTX 공약, 같은점과 다른점은

김서아 기자 seoa@businesspost.co.kr 2022-01-24 17: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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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 관련 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GTX(광역급행철도)로 수도권 유권자 공략에 힘쓰고 있다.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하는 모양새인데 양측이 내놓은 구상이 달라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각 지역의 부동산민심도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이재명 후보가 'GTX플러스(+) 프로젝트' 구상을 발표하면서 윤석열 후보와 나란히 GTX 공약으로 수도권 표심을 두고 경쟁을 벌이게 됐다.

두 후보는 모두 기존에 추진하던 GTX 노선을 연장하고 GTX 노선을 F선까지 늘린다는 공약을 내놨다. 겉으로 볼 때는 큰 차이가 없어보인다. 특히 기존 노선 연장 계획은 두 후보가 거의 동일하다.

이 후보가 이날 경기 용인시 포은아트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TX-A노선과 GTX-C노선을 연장한다고 밝혔다. GTX-A+는 운정에서 동탄까지였던 노선을 평택까지 늘리고 GTX-C+는 북부구간은 동두천까지, 남부구간은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한다. 기존선을 활용해 금정에서 안산과 오이도까지 이어지는 노선도 신설한다.

GTX-A 연장안은 윤석열 후보가 7일 발표한 GTX-A 연장 계획과 똑같다. GTX-C 연장안 역시 오이도 지선이 생기는 것을 제외하면 북부구간을 동두천까지 연장하고 남부구간을 평점~오산~평택까지 잇겠다는 내용은 동일하다.

정부가 김포~부천 구간으로 추진하고 있는 GTX-D 노선 연장안도 두 후보가 비슷하게 내놨다.

이 후보는 당초 경기도의 제안대로 김포~부천~강남~하남 구간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고 윤 후보는 김포~계양~가산디지털~강남~하남~팔당까지 연결해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잇기로 했다. 윤 후보는 여기에 삼성~수서~경기광주~이천~여주까지 잇는 노선을 더했다.

두 후보의 구상은 신설 노선인 GTX-E와 GTX-F 노선에서 달라졌다.

이 후보는 GTX-E에 대해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노선을, GTX-F는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 노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윤 후보는 GTX-E는 인천 검암부터 김포공항을 거쳐 등촌~디지털미디어시티~평창~광운대~신내~구리·남양주까지 연결하는 안을 제시했다. GTX-F는 수도권 순환노선으로 김포공항~장흥~의정부~덕소~교산~정자~용인·기흥~수원~초지~시흥시청~부천종합운동장으로 이어진다.

GTX-E 노선만 보면 윤 후보는 서울 서북부를 지나는 반면 이 후보는 서울 남동부를 통과하도록 했다. GTX-F 노선은 윤 후보가 서울 바깥쪽을 크게 둘러 이어지는 순환선인 반면 이 후보는 광화문 도심을 꿰뚫어 경기 서북부와 남동부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이 후보의 GTX-F 노선 남부는 윤 후보의 GTX-D 노선 연장선과도 유사하다.

두 후보 모두 GTX 공약에 의욕을 나타냈다. 이 후보는 앞으로 지역주민들의 요청과 수요가 있는 지역이라면 GTX를 추가로 신설할 의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GTX 노선을 따라 콤팩트시티를 건설해 25만 호를 공급하고 수도권 버스·지하철 노선도 GTX에 맞춰 촘촘히 보강하겠다며 연계 공약에도 힘을 실었다.

유권자 비율이 가장 높은 수도권 표심을 노린 행보인데 전문가 사이에서는 GTX와 관련된 공약이 대선판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예측하기도 한다.

추진이 확정된 GTX-A·B·C도 완공되려면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추가 노선을 논의하고 집행하는 건 너무 먼 이야기라는 것이다.

GTX는 지난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에 제안해 처음 논의가 시작됐다. 하지만 사업주체를 정하고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사업추진이 늦어져 2022년 1월 기준 착공한 건 GTX-A 뿐이다.

게다가 두 후보 모두 재원 마련의 구체적 내용은 설명하지 않았다.

GTX-A·B·C를 완공하는데 각각 5조5473억 원, 5조9038억 원, 4조3088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무리 민간자본이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기존 노선 연장에 추가 노선 신설까지 더해지면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부동산시장이 들썩일 것에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기준금리 인상과 대출규제 여파로 집값 상승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후보들이 내놓는 공약으로 개발 기대감이 형성된 지역은 집값이 뛸 수 있다는 것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1월 들어 일부 지역의 주택가격이 선거과정에서의 대규모 개발 공약에 영향을 받는 조짐도 있어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갖고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우회적으로 견제구를 날렸다.

윤 후보의 GTX 공약에 홍 부총리가 우려를 표했음에도 5일 만에 이 후보가 같은 공약을 들고 나온 셈이다.

이 후보는 이를 의식한 듯 부동산시장 때문에 불편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는 태도를 보였다.

이 후보는 24일 경기 용인시 포은아트홀에서 "어느 지역의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를 해결해야지 다른 지역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방식으로 균형을 맞춰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교통편의시설 구축에 따라 집값이 오르는 건 좋은 일이다"며 "다만 그것 때문에 다시 수도권에 인구가 집중되지 않도록 지방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서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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