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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리포트] 11월 기업 동향과 전망-항공 물류

이병욱 기자 wooklee@businesspost.co.kr 2021-11-04 1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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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들이 11월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국제선 운항 확대에 분주하다.

항공사들은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 체결 국가 등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노선을 중심으로 운항을 재개하거나 횟수를 늘리고 있다.
 
[데스크리포트] 11월 기업 동향과 전망-항공 물류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항공기가 인천국제공항에 서 있는 모습. <연합뉴스>

대한항공은 11월부터 미국 하와이, 호주 시드니, 뉴질랜드 오클랜드 정기편 운항을 재개한다. 

3일부터는 주3회 인천~호놀룰루(하와이) 노선의 운항을 시작했다. 하와이 노선은 코로나19로 지난해 4월 운항이 중단된 후 1년 7개월 만에 재개되는 것이다.

그동안 부정기편만 운항해온 인천~오클랜드 노선은 주1회, 인천~시드니 노선은 격주 1회 정기편을 운항한다. 주1회 운항하고 있던 인천~괌 노선은 주2회로 늘렸다.

아시아나항공은 주3회 운항하던 인천~태국 방콕 노선을 11월부터 매일 운항한다.

트래블버블이 체결된 싱가포르 노선도 기존 주3회 운항에서 증편한다. 11월15~30일에는 주4회, 12월부터 내년 1월 말까지는 주5회로 늘린다.

저비용항공사(LCC)들도 코로나19 이전 여행 수요가 많았던 동남아 노선을 중심으로 국제선 운항을 조금씩 확대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5일부터 인천~치앙마이(태국) 노선에 골프 관광 목적의 전세기를 띄운다. 또 김해~괌 노선도 연내 운항을 준비하고 있다. 

에어서울은 12월23일부터 인천~괌 노선을 주2회 일정으로 운항을 재개하고, 사이판 등 휴양지 노선을 중심으로 국제선 운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티웨이항공과 진에어는 11월 운항 계획을 아직 확정하지 않았지만 향후 여객 수요 등을 고려해 국제선 재운항을 적극 추진할 방침을 정했다. 

신생 저비용항공사(LCC)인 에어프레미아는 12월부터 인천~싱가포르 노선 취항을 준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중단됐던 지방공항 국제선 운항도 11월 말부터 단계적으로 재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방공항 국제선 운항의 문은 김해공항에서 먼저 열린다. 그동안 김해~중국 청도 노선을 주1회만 운영하던 것을 확대해 김해~미국 사이판 노선은 주2회, 김해~미국 괌 노선은 주1회 항공편을 추가 운항한다.

12월에는 대구·청주·무안공항의 국제 항공편 수요가 있을 경우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주3~5회 가량 시범 운항한다. 

내년 설 연휴부터는 김포·제주·양양공항의 국제선 수요를 고려해 적정 운항규모와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

<항공>

◆ 대한항공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심사가 올해 안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커졌다.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신속한 항공 결합 심사 진행 및 시정방안 마련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주요국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한 뒤 6월30일 아시아나항공의 1조5천억 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63.9%)을 인수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9월30일로 인수일자를 3개월 연기했고 10월1일 또 다시 기한 연장이 결정돼 아시아나항공 주식 취득 예정일은 12월31일로 미뤄졌다.

현재 대한항공은 올해 1월 공정위와 미국, 유럽연합(EU) 등 필수 신고 국가 9개국의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으며 터키와 태국, 대만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했다. 현재 남은 곳은 공정위, 미국, 중국, 유럽연합(EU), 일본, 베트남 등 6곳이다.

◆ 진에어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항공업계를 위해 정부가 지원해온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이 중단된다. 이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은 11월부터 직원 무급휴직을 시행한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진에어, 티웨이항공은 11월1일부터 직원들의 유급휴직을 무급휴직으로 전환했다.

10월에 이미 유급휴직 직원을 무급휴직으로 전환한 제주항공은 11월 유급휴직으로 전환했다가 12월에 다시 무급휴직을 시행할 계획을 세웠다.

저비용항공사들은 앞서 직원들로부터 무급휴직 동의서를 받았고, 고용노동부에 고용유지 계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노동부는 올해 1월부터 항공사에 유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했다. 지원은 연간 180일(6개월)만 가능하지만 2차례 연장해 10월까지 지원금을 지급했다.

저비용항공사들은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선 운항이 대부분 중단되면서 유급휴직 수당을 지급할 여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급휴직 고용유지 지원은 기업이 지급한 휴직 수당의 3분의 2를 정부가 지원하면서 근로자가 통상임금의 100% 또는 평균 임금의 70%를 받을 수 있지만 무급휴직 지원은 평균임금의 50% 수준만 근로자에게 지급된다.

◆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이 제시한 낮은 채권변제율을 놓고 채권단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이 회생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11월12일 열리는 관계인집회에서 채권단 3분의2(66.7%)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스타항공 채권금액의 7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기 리스사들이 추가로 채권을 변제해달라고 요구하면서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채권규모가 가장 큰 한 항공기 리스사는 회생계획안에 담긴 변제금액뿐만 아니라 회생채권에 포함되지 않는 리스료 전액을 성정에게 추가로 납부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스타항공이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에 따르면 성정이 조달한 변제자금 700억 원 가운데 회생채권 변제에 배정된 자금은 모두 158억 원으로 채권 변제율은 약 3.68%에 그친다. 

이스타항공은 고액 채권자 대부분이 항공기 리스사, 정유사 등인 만큼 운항을 재개하면 계속 거래를 이어갈 고객사로서 파트너십을 강조해 채권단을 설득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하지만 채권단은 이스타항공이 제시한 채권변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성정은 추가 변제대금 납부는 어렵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자금 이외에도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항공업계 일각에서는 성정이 이스타항공의 인수전에서 발을 뺄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다.

<해운> 

◆ HMM 
 
해양진흥공사가 6천억 원 규모의 영구전환사채를 놓고 주식전환 청구권을 행사하면서 HMM 주주들의 불만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해양진흥공사는 HMM의 주식 8364만7009주를 추가로 확보하면서 모두 9759만859주를 보유하게 됐다. 이는 HMM의 지분 19.96%로 해양진흥공사는 산업은행에 이어 2대주주가 되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HMM의 지분 20.69%(1억119만9297주)를 들고 있는 최대주주다.

해양진흥공사가 HMM의 지분을 대거 확보하면서 최대주주가 해양진흥공사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지고 주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어 배재훈 HMM 대표이사 사장이 연임가도에서 복병을 만났다는 시선도 나온다. 배 사장의 임기는 2022년 3월26일까지다.

HMM은 주주들을 달래기 위해 배당 등 여러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올해는 그동안 누적된 결손금 규모가 커 배당을 결정하기도 녹록하지 않다. HMM은 2011년 이후 10년 동안 내리 순손실을 보면서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결손금은 4조1390억 원에 이른다. 

하지만 세계적 물류대란으로 컨테이너선 업황이 좋아 HMM이 올해 시장의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을 낸다면 주주배당이 가능할 수 있다는 시선도 있다. 

만약 올해 배당가능한 수준의 이익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HMM은 내년에 최대한 빠르게 배당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 SM상선 

SM상선이 11월 기업공개(IPO)로 확보하는 자금을 투입해 노선 확대와 선박 확충 등을 추진했으나 기업공개를 철회했다.

SM상선은 11월1~2일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했고 11월4~5일 일반투자자 청약을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SM상선은 3일 기업공개(IPO)를 철회했다. 

SM상선은 보도자료를 통해 “1~2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진행했으나 최근의 고전하고 있는 공모주시장의 분위기와 경쟁사(Peer) 및 해운주의 주가 정체로 SM상선 공모주를 향한 시장의 가치평가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SM상선은 시장을 면밀히 관찰해 공모시장 수요가 회복되는 적정한 시점에 상장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SM상선이 2024년까지 미주동안 노선을 신규 개설하고 운용 노선도 미주 5개, 아시아 13개 등 모두 18개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상장을 철회한 만큼 이런 계획을 계속 추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병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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